정의당이 중대재해기업처벌법과 세월호 참사 대책 등 여야가 외면한 현안 챙기기에 나섰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정체성 회복에 나선 정의당이 거대 양당과 차별화에 방점을 찍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등 거대 양당이 정쟁에만 몰두해 외면한 현안들을 직접 챙기겠다는 계획이다.

◇ ‘중대재해기업법’과 ‘세월호 대책’에 목소리

정의당은 22일 중대재해기업처벌법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재차 입법을 촉구했다. 정의당은 지난달 7일부터 1인 시위에 돌입해 횟수로 30일 차에 돌입했다. 

당초 국회 본회의 교섭단체 연설에서 이낙연 민주당 대표가 법안 통과에 긍정적인 기류를 내비치면서 정의당의 기대감도 높아졌다. 하지만 이후 정치권에서 이렇다 할 반응이 없었고, 결국 30일 동안 괄목할 만한 변화는 없었다고 비판했다.

강은미 정의당 원내대표는 기자회견에서 “안타깝게도 그동안에 수많은 분들이 일터에서 목숨을 잃었다”라며 “64분이 목숨을 잃게 된 원인은 절대로 64가지가 아니다. 이유는 단 한 가지다. 안전보다 이윤이 먼저라는 기업윤리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정의당은 세월호 참사 대책 마련에도 귀를 기울였다. 김종철 정의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4‧16 세월호 참사 가족협의회 간담회를 열고 유가족들의 목소리를 들었다. 김 대표는 “세월호 참사 관련 범죄에 대해 공소시효가 얼마 남지 않았다. 그런데 아직 박근혜 정권의 청와대, 국정원, 군 등 책임 있는 권력기관에 대한 조사와 수사는 아직도 제한적”이라고 지적했다.

정의당은 프란치스코 교황이 동성결합법 지지 입장을 표한 것에도 환영한다고 밝혔다. 조혜민 정의당 대변인은 “(정의당은) 지난 21대 총선에서 일상생활에서 가족구성원에게 보장되는 권리를 생활 동반자에게 보장하는 동반자등록법 제정을 약속한 만큼 성소수자에게 든든한 디딤돌로서 정치가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의당은 여야가 외면한 문제들을 직접 챙기며 정쟁에 몰두하는 양당을 비판하고 나섰다. /뉴시스

◇ 선명성 부각에 방점

정의당은 김종철 체제에 돌입하면서 진보 정당으로서의 ‘선명성’을 부각하겠다는 입장을 강조해왔다. 더욱 진보적이고 과감한 목소리를 내면서 정책으로 승부를 보겠다는 계획이다. 거대 양당의 그늘을 벗어나지 못하면 당의 위기를 해결할 수 없다는 인식에서 비롯된 것이다.

당대표 경선 과정에서 민주당과의 관계설정은 계속된 논쟁거리였다. 김 대표도 지난 12일 YTN과의 인터뷰에서 “주로 정의당이 국민에게 알려지는 이미지는 민주당과 국민의힘 사이에서 어떤 현안이 발생했을 때 어느 편을 드는 것 같다 이런 식으로 인식됐다”고 말하기도 했다.

정의당은 거대 양당이 외면한 지점을 공략해 입지를 다지겠다는 심산이다. 특히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라임·옵티머스 사태를 둘러싸고 정쟁에 몰입하는 상황에서 이들이 외면한 문제들을 직접 챙기는 모습이다. 아울러 이러한 명분을 바탕으로 거대 양당에 대한 공세 수위도 높이고 있다.

김 대표는 이날 중대재해기업처벌법 기자회견에서 “민주당과 국민의힘, 60명이 죽어간 이 한 달 동안 무엇을 했나”라며 “희대의 사기 피의자의 입에서 나오는 말을 두고 아전인수와 내로남불을 경쟁하듯 뱉어낼 때 누군가 죽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세월호 유가족들을 만난 자리에서도 거대 양당의 무심함을 지적했다. 김 대표는 ▲세월호 범죄 공소시효 정지 ▲특별조사위원회 조사기간 연장 ▲사법경찰권 부여 등의 방안을 제시하며 “민주당은 약속을 지켜 달라”고 강조했다.

정호진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민주당에서 준비 중인 세월호 특별법에 대해 유가족들이 요구한 대로 특별법을 만들어야 한다는 요구가 있었다”라며 “집권 여당에 힘을 실어 준 것은 이러한 사태가 재발하지 말라는 국민들이 바람이 있는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정 대변인은 “정의당이 덩치는 작지만 방파제 역할, 둥지 역할을 자임할 것”이라며 “거대 양당이 정쟁에만 몰두하고 치킨게임만 할 때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