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말 취임 1주년을 맞이하는 방문규 수출입은행장(사진)이 올해 국감에서 호된 신고식을 치루면서 여러 과제를 떠앉게 됐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방문규 수출입은행장이 취임한 지 1주년이 다가오고 있다. 취임 1년을 맞는 방 행장의 발걸음은 가볍지 않을 전망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에 따른 경제 상황 악화로 정책금융기관 수장으로서 부담이 더욱 커진데다 최근엔 여러 내부적인 문제까지 지적돼 고민이 깊을 것으로 관측돼서다. 취임 이래 첫 국정감사를 치른 그는 의원들로부터 여러 질타를 받으며 다양한 숙제거리를 품에 안게 됐다. 

◇ 코로나19 사태에 경제 휘청… 정책금융기관 역할 부담 커져  

방 행장은 오는 30일 수출입은행장에 오른 지 1년째를 맞이 한다. 방 행장은 미·중 무역 갈등 장기화, 일본 수출 규제 등으로 대외 여건이 좋지 않는 시점에 수출입은행장에 올라 성동조선해양 등 조선사 구조조정에 힘쓰는 한편, 혁신성장, 소재·부품·산업(소부장), 중소중견, 해외인프라 중점지원 분야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며 활발한 경영 활동을 이어왔다. 수출입은행은 국내 기업의 해외 수출과 수주, 투자 등과 관련해 금융 지원을 하는 정책금융기관이다. 

취임 1년째를 맞은 그의 어깨는 무겁다. 코로나19 사태로 경제 상황이 악화되면서 정책자금 지원 기관으로서 책임은 더욱 무거워졌다. 수출입은행의 자산건전성을 크게 악화시키지 않는 선에서 위기 기업 지원에 힘써야 하는 만큼 세밀한 경영 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여기에 내부통제 관리 강화에 대한 과제까지 무겁게 마주하게 됐다. 그는 최근 취임 이래 첫 국감 신고식을 치렀다. 이 과정에서 내부 임직원들의 ‘도덕적 해이’ 문제에 대한 의원들의 따가운 질타가 이어져 진땀을 빼야 했다. 

최근 수출입은행을 대상으로 열린 국감에선 내부 임직원들의 비위 실태가 공개돼 눈총을 샀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유경준 의원이 수출입은행으로부터 자료를 제출받아 공개한 바에 따르면, 수출입은행 직원들이 업무와 관련 없는 개인 비위로 징계를 받은 건수가 올해만 총 10건에 달했다. 

우선 직장 내 성희롱 사건으로 징계가 이뤄진 건이 2건이 있었다. 한 수석전문역(G1)과 별정직 책임연구원은 직장 내 성희롱으로 정직 처분을 받았다. 또 무주택자라는 이유로 직원용 사택과 합숙소를 제공받은 뒤, 갭투자(전세 끼고 주택구입)를 해 적발된 사례도 6건에 이르러 빈축을 샀다. 이외에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재택근무 중 제주도 여행을 떠났다가 견책 처분을 받거나, 부서 경비를 사적으로 유용한 사례도 있었다.

유경준 의원은 수출입은행 임직원들의 기강해이와 도덕불감증을 지적하면서 징계의 실효성 문제도 제기했다. 유 의원에 따르면 수출입은행은 징계 대상자가 표창을 보유한 경우 징계를 감경할 수 있는 ‘징계 포상 감경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이러한 제도에 따라 수출입은행 직원 1,216명 가운데 65%에 달하는 793명이 징계를 감경할 수 있는 표창을 갖고 있다. 

특히 G1, G2 직급은 이 비율이 97~99%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 의원은 “최근 5년간 현황을 보면 포상 감경을 받은 대상자들은 전부 고위직 간부였다. 감경받은 11건 중 9건은 징계가 아닌 주의 촉구로 처분했다. 포상감경 제도가 원래 목적과 달리 간부들에게 징계 면죄부를 주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고 꼬집으면서 제도의 개정을 촉구하기도 했다. 

◇ 국감서 호된 신고식… 내부통제 관리 부실 도마 위  

또 올해 국감에선 자회사의  채용비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양향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개한 ‘수은플러스(수출입은행 자회사) 채용실태 특별감사 결과보고서’에 따르면 수은플러스 대표이사인 이모 씨는 공개채용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내부 직원이 추천한 지인을 부당한 방식으로 선발한 사실이 적발돼 지난 14일 해임됐다.  

올해 국감에서는 수출입은행 임직원들의 도덕적해이 문제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다. 방문규 행장은 지난 19일 열린 국감에서 자회사의 채용 비리 사태에 “송구스럽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다.  /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지난해 수은플러스는 내규에 따라 인사와 노무 분야의 경력직원을 공개경쟁채용 방식으로 선발하려 했다. 하지만 전 대표이사 이씨는 내부 임직원이 추천한 지인을 최종 합격시키기 위해 각종 평가표를 조작하라는 지시를 내린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 19일 국정감사에서 이 같은 자회사 채용 비리 사태에 대해 양 의원의 날카로운 질의가 이어지자 방 행장은 “송구스럽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방 행장은 그간 내부통제 강화에 의지를 보여 왔다. 올 초에는 내부통제와 기강 강화 차원에서 본부 외 조직으로 별도 운영돼 온 준법감시인 산하 준법업무팀을 윤리준법실로 격상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하기도 했다. 이에 준법감시 조직은 윤리준법실과 정보보호실, 법률실 등 준법감시인 산하 3개실로 재편됐다. 아울러 이 과정에서 기존 팀 체제(6명)보다 많은 10명으로 인력이 확대되기도 했다. 

하지만 이 같은 조치에도 내부 임직원들의 비위 행위가 이어지면서 그의 내부통제 관리 능력도 시험대에 오른 모습이다. 

이 외에도 올해 수출입은행 국감에선 다양한 현안들이 도마 위에 올랐다. 해외 석탄투자 발전 투자 적정설 논란,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보유 주식 가치 하락, 지방 중소기업 금융지원 소외 문제, 대우조선해양 하도급 갑질 방임 논란, 퇴직 임원들의 재취업 이슈 등 여러 현안들과 관련해 의원들의 날카로운 공세가 쏟아졌다.

이에 따라 방 행장의 어깨도 무거워졌다. 과연 그가 국감서 지적된 사항들에 대해 해법을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