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9일 오후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 의원들이 화상으로 참석하고 있다. 민주당 의원들은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 공천 불가피성을 적극 설파하고 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지난 29일 오후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 의원들이 화상으로 참석하고 있다. 민주당 의원들은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 공천 불가피성을 적극 설파하고 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당 지도부가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 공천을 위해 당헌 개정 여부를 묻는 전당원 투표를 시행하기로 결정한 것에 대해 비판이 제기되자 “어쩔 수 없었다”며 방어에 나섰다.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는 성추문에 휩싸인 민주당 소속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각각 사망과 자진 사퇴로 중도 하차하면서 치러진다. 민주당 당헌 96조 2항에는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규정돼 있다.

야당은 이 같은 민주당의 당헌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이 전당원 투표를 통한 ‘공천 수순 밟기’에 나선 것은 “약속 파기” “책임정치 절연”이라며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민주당 의원들은 내년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가 1년 뒤 치러지는 대선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만큼 공천은 불가피한 선택이라면서 국민의 이해를 구했다.

우상호 의원은 30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저희 당이 정한 방침을 일부 수정하게 된 것은 국민들께 죄송한 일이지만 이게 어떤 일정한 책임을 져야 하는 문제를 넘어서서, 대통령 선거의 성패까지 영향을 주는 선거”라며 “그렇기 때문에 정당으로서는 이렇게 선택을 하게 되었다, 양해를 드려야 될 것 같다”고 밝혔다.

우 의원은 “내년에 서울시장, 부산시장을 우리가 후보를 내지 않아서 그것을 국민의힘 후보들이 그냥 사실상 선거 의미 없이 서울시장, 부산시장에 당선된다고 치면, 그 다음의 국면은 대선 국면인데 영향이 너무 크다”고 강조했다.

이재정 의원도 이날 YTN라디오 인터뷰에서 “우리 당헌상의 약속이라든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송구하지만, 참으로 민망하지만 더 원칙적인 책임을 다하기 위한 어쩔 수 없는 수순이라고 생각한다”며 “그 부분 역시 국민께서 서울시장이든, 부산시장 등의 선거에서 판단을 하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책임정치의 일환은 선거 기간에 후보자를 내는 것”이라며 “선거의 결과에 최선을 다하고 다음 미래를 제시하고도 국민이 동의를 해주지 않으면 그 결과에 승복하는 것, 그것도 책임정치”라고 주장했다.

이낙연 대표도 전날 의원총회와 페이스북을 통해 “후보를 내고 시민의 심판을 받는 것이 책임있는 공당의 도리라고 판단하게 됐다”며 “서울, 부산 시민과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 특히 피해여성께 마음을 다해 사과 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당은 내달 1일 전당원 투표에서 ‘무공천’ 관련 당헌 개정 찬반을 묻고, 당무위·중앙위 의결을 통해 당헌 개정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민주당 내에서 ‘공천 불가피론’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당원 투표 결과도 ‘당헌 개정 찬성’이 압도적으로 많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