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혁신도시 공공기관 채용시 지방대생을 50%까지 늘리는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정치권 안팎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혁신도시 소재 공공기관 채용에서 지방대학 출신자를 50%까지 뽑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지역 균형 발전이라는 중장기 계획을 실천하기 위한 셈이다. 그러나 수도권 대학생들의 ‘역차별’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여권의 아킬레스건이 돼온 ‘공정성 시비’에 다시 휘말릴 가능성도 없지 않아 보인다.

이러한 계획은 이 대표의 전북지역 방문 현장에서 나왔다. 이 대표는 지난달 30일 오후 전북 부안군청 현장 최고위원회에서 “문재인 정부 임기 말까지 혁신도시에 입주한 공공기관이 있는 그 지방의 대학 출신자를 30% 뽑는 걸 목표로 하는데, 거기에 20%를 더 얹어서 다른 지역 지방대 출신도 뽑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렇게 될 경우 지방대 학생들의 공공기관 채용 운신 폭은 커진다. 해당 지역 공공기관 채용에서 유리한 상황인 데다가, 타지역의 채용 문도 넓어진 셈이다. 한국전력공사(광주), 한국가스공사(대구), 한국토지주택공사(경남), 한국도로공사(경북) 등 인기 있는 공기업이 전국 10개 혁신도시에 위치해 있다.

민주당으로서는 반발의 목소리를 어떻게 달랠 것인지가 관건으로 보인다. 당장 이러한 내용이 공개되자 정치권 안팎에서는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특히 이미 시행되고 있는 ′블라인드 채용′ 정책에 더해 이같은 계획을 내놓은 것을 납득하지 못하겠다는 반응이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고향에서 역차별받는 지방인재 제도에 반대한다’는 청원이 올라오기도 했다.

앞서 인천국제공항 정규직 전환 사태 등으로 공정성 시비에 휘말려 역풍을 맞았던 민주당으로서는 이번 사태의 향방에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게 됐다. 특히 정책 현안 챙기기로 사실상 대권 행보에 나서고 있는 이 대표에게도 자칫 악재로 작용할 소지도 있다.

정치권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1일 페이스북에 “공정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삼아야 할 집권당의 대표마저 노골적인 차별 정책을 주장하니 충격적”이라며 “지방에서 열심히 공부해서 수도권 대학에 입학한 청년들은 오히려 심각한 역차별을 받게 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