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중앙위원회에서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공천을 위한 당헌 개정안을 통과시켰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중앙위원회에서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공천을 위한 당헌 개정안을 통과시켰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역풍 우려에도 불구하고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공천을 확정한 가운데 이제는 선거에 내세울 ‘필승 후보’를 놓고 고민에 빠진 분위기다.

‘성 추문’에 휩싸인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중도 하차로 보궐선거가 치러지는 만큼 야당은 선거전에서 민주당 광역단체장들의 ‘성 추문’ 사건과 ‘무공천’ 약속 파기를 집중 거론하며 공세를 퍼부을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은 야당의 이 같은 공세를 극복할 수 있는 ‘필승 카드’가 절실한 상황이다.

이낙연 대표는 지난 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제 저희 당은 철저한 검증과 공정한 경선 등으로 가장 도덕적이고 유능한 후보를 찾아 유권자 앞에 세울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 내에서는 여성 의원들을 중심으로 한때 거론되던 ‘여성 후보론’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이 같은 주장은 이번 보궐선거의 최대 쟁점이 민주당 소속 광역단체장들의 ‘성 추문’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민심을 잡기 위해 여성 후보를 내세우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 기인한다.

현재 민주당 내에서는 여성 후보군으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추미애 법무부 장관,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등이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다.

양향자 최고위원은 3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저는 후보를 여성, 남성 이렇게 규정할 상황은 아니라고 본다”면서도 “우선 이런 상황에서는 여성 후보가 조금 유리할 수 있겠다 이런 생각을 좀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인식 속에서는 여성이 조금 더 우리 사회에서 도덕성에서 우위에 있지 않나, 이런 말씀들을 많이 하신다”고 덧붙였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서영교 의원은 이날 B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여성 정치인들이나 여성 장관들이 잘해오고 있고 과거에도 그래왔기 때문에 이번에는 그런(여성 후보) 공천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당원들 의견 속에서는 많다”고 강조했다.

정춘숙 의원도 전날 같은 방송에서 “무엇보다도 당 내에서 성평등이라고 하는 것들을 가시적으로 실천해야 된다는 생각이 들고 실천 중에 하나는 이번 보궐선거에 후보들을 여성으로 내는 것도 방법 중에 하나가 아닌가 생각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게 뭐 전부 다는 아니겠지만 여러 가지 제도적 보완과 함께 당에서 특단의 대책이라든가, 가시적인 자성의 모습 이런 것들 중에 하나가 될 수도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 ‘여성 후보론’에 반론도 제기 

그러나 민주당 내에서는 성별을 기준으로 후보를 결정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김영호 의원은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여성 후보에게 가산점을 주는 당의 혜택이 있기 때문에 그런 것은 당연히 적용이 돼야 한다”면서도 “(후보 공천에)성별 구분을 인위적으로 적용하는 것은 문제가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지금 후보를 성별로 구분하는 것 보다는 가장 중요한 것은 후보의 경쟁력과 도덕성 문제”라며 “특히 이번 선거는 도덕성에 중점을 둬야 할 것 같다”고 강조했다.

장경태 의원은 YTN라디오에서 ‘여성 후보가 나올 가능성’에 대해 묻자 “성별로까지 구분하지는 않을 것 같다”며 “성평등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여성만이 노력할 일은 아니고, 남성과 여성 함께 모두 공히 노력해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그것으로 구분하지는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정치 전문가 그룹에서는 민주당이 여성 후보를 내세우는 것이 오히려 불리한 요소로 작용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장성철 공감과논쟁 정책센터 소장은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민주당이 여성 후보를 공천했을 때 선거 중에 야당이 ‘당신은 박원순‧오거돈 사건에 대해 내부 비판을 한 적이 있느냐’고 공격하면 그 후보는 상처를 많이 받을 것”이라며 “민주당이 여성 후보를 공천하는 것은 선거전에서 유리해 보이지는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어 “야당은 선거전에서 ‘성폭력 당을 심판하자’고 공격할 것인데 그 프레임에서 벗어나려면 집권여당 후보로서 ‘프리미엄’을 갖고 부동산 문제를 잡고 경제를 살리고, 서울‧부산의 미래를 책임지겠다는 점을 차별성 있게 강조하는 방향으로 가야 할 것 같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이 현재는 ‘여성 후보론’을 띄우지만 결국 당선 가능성을 고려해 후보를 선택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차재원 부산 가톨릭대 특임교수는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결국 여성이냐 아니냐보다 더 중요한 것은 당선 가능성”이라며 “민주당이 공천하기 위해 당헌까지 개정하면서 무리수를 뒀는데 선거에서 지면 민주당 입장에서는 대참사이기 때문에 지금 당장은 여성 후보론이 거론되지만 결국 당선 가능성을 위주로 볼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