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2021년도 예산안 제안설명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3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사직서를 냈음을 밝혔지만, 청와대는 이를 반려했다고 발표했다. 사진은 홍 부총리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2021년도 예산안 제안설명을 하는 모습.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3일 ‘주식 양도소득세 부과 대주주 요건’을 둘러싼 최근 논란과 관련해 사직서를 제출했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즉각 반려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하지만 홍 부총리는 물러나겠다는 뜻을 거듭 비쳤다. 

거기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문 대통령이 바로 반려한 뒤 재신임했다”고 밝혔음에도, 홍 부총리가(반려 소식을) 국회 오느라 못 들었다“고 답하면서 재신임 과정을 둘러싸고 ‘진실게임’까지 벌어지기도 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무회의 직후 홍 부총리를 면담했다. 강 대변인은 “홍 부총리가 사의를 표명했으나 대통령께서는 격려하며 신임을 재확인하고 반려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홍 부총리는 같은 날 오후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저는 (대주주 요건 유지가) 바람직하다고 반대 의견을 제시했지만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주식 양도세 대주주 요건을 10억원으로 유지하기로 했다”며 “누군가 책임지는 자세가 필요하다 싶어 사직서를 제출했다”고 말했다.

이어진 ‘대통령의 반려 소식을 들었느냐’는 질문엔 “듣지 못했다”고 했다. 이어 ‘(대통령이) 반려하면 계속 부총리직을 수행할 것이냐’고 묻자 “후임자가 올 때까지는 최선을 다하는 것이 공직자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이 앞서 국무회의 직후 재신임 뜻을 밝혔음에도 거듭 사의를 표한 것이다. 이에 정치권에서는 만일 문 대통령이 연말연초에 개각을 단행한다면 홍 부총리도 교체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평가하고 있다.

특히 문 대통령이 즉각 반려했음에도 ‘듣지 못했다’고 밝히는 등 청와대 설명과 다른 취지로 답하기도 했다. 강 대변인은 이에 대해 추가 서면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의 동선이나 인사권에 관한 사안은 공직자로서 보안을 유지해야하는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이는 홍 부총리의 발언에 대한 경고로 해석된다.

강 대변인은 “홍 부총리는 국회 기재위에 출석한 상태였기 때문에 청와대 대변인실의 사표 반려 사실 공식 발표를 알지 못했다”며 “공식 발표를 확인하지 못한 채 국회에서 대통령과의 면담과 (청와대의 반려) 발표 사실을 확인해 줄 수 없는 상황이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홍 부총리의 사의 표명 문제는 ‘반려 및 재신임’이 최종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의 거듭된 사의 표명에도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의미로 보인다. 

또한 홍 부총리가 기재위에서 ‘대주주 요건 10억 유지’는 자신의 뜻이 아니라면서 사의를 공개적으로 표명한 것은 여당에 대한 불만 표출로 보인다. 홍 부총리는 지난 4월 긴급재난지원금 지원 당시에도 여당과 한 차례 충돌한 바 있다. 이번 주식 양도소득세 결정 과정에서도 고위 당정청회의에서 고성이 오갔다는 후문이 나오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