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미국 대선 결과를 지난 5일에도 보고받으며 대선 상황을 주시했다. 사진은 서훈 국가안보실장이 이날 국가위기관리센터 소회의실에서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주재하는 모습.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미국 대선 결과를 지난 5일에도 보고받으며 대선 상황을 주시했다. 사진은 서훈 국가안보실장이 이날 국가위기관리센터 소회의실에서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주재하는 모습. /청와대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청와대는 미국 대선과 관련해 “정부는 한미 외교 당국 간의 소통과 협의를 안정적으로 지속해 나가면서,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한미관계의 발전과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진전을 위한 노력에 공백이 없도록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난 5일 오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에 이어 문재인 대통령 주재 외교안보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해 이 같은 내용을 논의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청와대는 5일 오후 3시부터 1시간 동안 서훈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NSC 상임위를 열고 미국 대선 상황을 논의했다. 이후 문 대통령이 오후 6시까지 2시간 동안 외교안보장관회의를 주재, 미국 대선 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대응 방향을 논의했다. 현재 청와대에는 미국 대선 대비 태스크포스팀(TF)이 꾸려져 있다. 

강 대변인은 “한미 간 기존 외교일정을 예정대로 추진하여 긴밀한 공조를 유지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외교부는 강경화 장관이 미국을 방문해 오는 9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한미외교장관회담을 연다고 밝힌 바 있다.

또 정부는 한반도와 국제정세 변화를 주시하면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꾸준하게 추진하여 남북관계 진전과 함께 평화를 제도적으로 정착시키는 데 역량을 계속 집중해 나가기로 했다. 회의 참석자들은 미국 대선 결과가 한국 거시 경제와 통상·산업 등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다각도로 점검했다.

현재 미국 대선 후보 간 승패 인정이 최종적으로 이뤄지지 않아 청와대는 신중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다. 당선자가 최종적으로 결정돼야 청와대로서도 공식 논평, 축전, 한미 정상 통화 등의 프로세스를 밟을 수 있다. 청와대는 도널드 트럼프와 조 바이든 후보자 각각의 당선을 가정해 2개의 시나리오를 마련한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미국 선거 결과 불복 등 논란이 장기화될 경우 한미 외교 공백도 생길 우려가 있다. 당선자가 결정된 후 정부를 꾸리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감안하면, 한반도 정세의 불확실성도 가중될 수밖에 없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