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마일리지의 유효기간 제도에 따라 일부 마일리지가 소멸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대한항공이 남은 기간 잔여 마일리지를 효율적으로 소진 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사진은 대한항공 보잉 787-9 항공기. <사진/기사자료=대한항공 제공>
대한항공이 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화물수송을 통해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했다. / 대한항공

시사위크=제갈민 기자  대한항공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화물 수송을 통해 활로를 모색한 끝에 지난 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했다.

대한항공은 지난 5일, 별도 재무제표 기준 올해 3분기 실적이 △매출 1조5,508억원 △영업이익 76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3%, 94% 감소하긴 했으나, 코로나19로 여객수요가 급락한 가운데 올린 흑자 기록이라 눈길이 간다.

3분기 화물사업 매출은 1조163억원으로 2분기에 이어 매출 1조원을 돌파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화물공급 감소 및 운임 강세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화물기 가동률을 높이면서 동시에 유휴 여객기를 활용한 화물공급과 탑재율 증대에 주력한 결과다.

대한항공의 여객사업은 코로나19에 따른 수요 부진이 지속되고 있으나, 미주와 동남아시아 등 중장거리 노선 중심의 점진적 운항 재개로 수송 실적은 2분기 대비 소폭 개선됐다. 기업 출장, 교민 수송 등을 위한 부정기 운항 증가 및 싱가포르와 쿠알라룸푸르 등 일부 국가에서 입국제한을 완화한 것과 여름 휴가철 국내선 여행수요 등으로 점진적인 수요 개선세가 나타난 것이다.

대한항공은 4분기도 코로나19에 따른 여객수요 감소는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으나, 화물사업은 성수기에 접어들면서 화물 수요 증가를 예상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도 항공화물 수요를 선제적으로 유치해 위기를 극복하고 있는 대한항공은 지난 9월부터 백신 수송 전담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했다. 이를 통해 보관시설, 장비 등 의약품 운송 절차 전반에 걸쳐 사전 점검을 실시하고, 글로벌 의약품 물류 파트너 등과 긴밀한 협업을 진행 중이다.

대한항공은 의약품 수송 능력을 인증(CEIV Pharma) 받은 화물 운송 인프라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신속하고 안정적인 백신 보급에 기여할 예정이다.

각계 전문기관에 따르면 내년 초 본격적인 코로나19 백신 생산과 함께 대규모 수송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반도체, 자동차 부품, 전자상거래 물량 등 전통적 항공화물 수요 증가세가 예상된다”며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긴급 방역수요, 컨테이너선 등 해상운송 공급 부족에 따른 항공운송 전환 등 고가 수요가 증가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