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6일 서울 마포구 제일라 아트홀에서 열린 '서울 시민후보 찾기 공청회'에 참석,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6일 서울 마포구 제일라 아트홀에서 열린 '서울 시민후보 찾기 공청회'에 참석,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국민의힘이 6일 내년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낼 ‘시민후보’ 물색에 나섰다. 당 안팎에서 관심을 모았던 경선룰도 점차 윤곽을 드러내면서 여권 후보를 누르고 서울시장에 당선될 경쟁력 있는 야권 후보를 찾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 “보궐선거 승리, 국민의힘 집권 계기”

국민의힘은 이날 서울 마포구 제일라아트홀에서 ‘서울 시민후보 찾기 공청회’를 열었다. ‘여성·청년이 바꾸는 서울의 미래’를 주제로 내걸었다. 각 분야 여성·청년 시민대표 패널과 일반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서울에 필요한 정책과 시장상에 대해 의견을 청취하자는 뜻에서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내년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우리가 승리해야 2022년 3월 9일 대선에서 우리 당이 집권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며 “서울시민 의사에 합당하게 우리 당이 어떤 후보자를 낼 것인지가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말했다.

내년 서울시장 보궐선거는 민주당 소속 지자체장인 전임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폭행 사건으로 벌어지게 됐다.

특히 여당은 보궐선거 귀책사유가 있을 경우 무공천을 명시한 당헌을 개정하면서까지 이번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공천을 결정했기 때문에 국민의힘 입장에서는 절대 패배해선 안 되는 선거다. 당내에서는 ‘(선거에서) 진다면 어차피 망할 정당’이라는 자조섞인 목소리도 나온다.

김 위원장은 “민주당에서 내세웠던 시장의 잘못된 사고로 선거를 실시하기 때문에 후보자를 내선 안 될 선거였는데 최근 당헌을 고쳐 시장 후보를 내겠다고 한다”며 “이런 몰염치한 행위에 대해 여러 시민들의 냉정한 판단이 있으리라 확신한다”고 꼬집었다.

김상훈 4·7 보궐선거 경선준비위원장도 “서울시민 삶을 지키고 같이 할 수 있는 서울시장은 누구인가 같이 고민하는 자리”라며 “내편 네편 싸움이 아니라 오로지 서울시민만 바라보는 선거를 향해 국민의힘은 서울시민이 원하는 후보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공청회에 참여한 시민들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난·취업난 등 생계 문제가 얽힌 복잡한 실타래를 유연한 사고로 해결할 수 있는 인물을 바람직한 후보상으로 꼽았다. 국민의힘이 아니라 서울시민이 주체가 되는 경선 규칙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국민의힘은 이날 시민들의 목소리를 반영해 빠르면 오는 16일 확정될 경선룰를 발표할 계획이다. 현재 경선룰 골격은 상당 부분 갖춰진 상태다. 당 경준위는 전날(5일) △일반시민여론조사 △당원투표 △시민평가단 평가결과로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최종후보를 선출하기로 했다.

따라서 100% 국민경선제 가능성은 일단 배제된 상황이다. 당심을 1할도 반영하지 않는 것은 지나치다는 판단으로 보인다. 구체적 반영비율은 여론조사 기준 80%~90% 사이가 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앞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지난 4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책임당원 비율을 대폭 낮추는 것은 대부분 공감대를 이뤘다”며 “30%가 될지 20%가 될지 10%가 될지 모르지만 대폭 낮추는 것은 구성원들이 다 동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공청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완전경선제에 대해 “할 수도 있지만 경준위에서 결정할 일”이라고 여지를 남겨뒀다.

경준위는 보궐선거 현역 출마 여부에 대해서도 ‘현역 배제론’에 저울추가 기운 모습이다. 김상훈 경준위원장은 지난 4일 범시민사회단체연합 주최 '좋은 후보 선정 특별초청토론회'에서 “또 다른 보궐선거 요인을 만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다. 그러면서 “서울시장 후보로 현역이 나올 생각인 분들은 눈에 띄지 않는다”며 “부산시장은 현역 의원이 출마를 검토한다면 당의 의석 수 등 사정을 고려해 출마를 지양해야 한다”고 밝혔다.

개헌저지선(101석)을 간신히 유지하고 있는 국민의힘(103석) 의석 수 사정을 고려한 고육지책으로 보인다. 다만 출마를 고려하는 의원들의 반발이 예상되는 만큼 권고 수준에 그칠 가능성이 높다.

김상훈 국민의힘 경선 준비위원장이 6일 서울 마포구 제일라 아트홀에서 열린 '서울 시민후보 찾기 공청회'에 참석,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김상훈 국민의힘 경선 준비위원장이 6일 서울 마포구 제일라 아트홀에서 열린 '서울 시민후보 찾기 공청회'에 참석,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 ‘야권 약세’ 서울지역 부담 여전

국민의힘은 2022년 대선 전초전인 내년 보궐선거에서 서울·부산 두 지역에 모두 깃발을 꽂아야 할 과제를 안고 있지만, 텃밭인 부산보다 서울에 부담감을 느끼는 모습이다.

국민의당과의 야권연대도 아직 불투명한데다, 정부여당 실책으로 마련된 보궐선거임에도 필승카드가 보이지 않아서다. 무엇보다 4·15 총선에서 여당에 기록적 참패를 당한 기억이 남아있다. 민주당은 당시 서울 49개 지역구 중 41곳(국민의힘 8곳)을 쓸어갔다.

당 관계자는 “부산을 쉽게 보는 것도 아니지만 서울만 하겠느냐”며 “최근 민주당을 보는 시선이 달라졌다 해도 선거가 끝난지 얼마 안 됐다. 할 수 있는 것은 모두 해야 할 처지”라고 말했다.

다만 최근 국민의힘이 서울지역 정당 지지도에서 민주당을 앞선 지지율이 나온 것은 고무적이다.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지난 2~4일 전국 성인 1,504명을 대상으로 서울지역 정당 지지도를 조사한 결과, 민주당 지지율은 전주 대비 3.8%p 내린 30.3%였고 국민의힘은 전주 대비 1.0%p 오른 31.4%로 집계됐다. (95% 신뢰수준·표본오차 ±2.5%p.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이와 관련, 당 관계자는 “긍정적 결과지만 지지율은 참고 대상”며 “큰 의미 부여 없이 지도부가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