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훈 국민의힘 재보궐선거 경선준비위원장이 지난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경선준비위원회 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김상훈 국민의힘 재보궐선거 경선준비위원장이 지난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경선준비위원회 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국민의힘이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경선룰을 사실상 확정했다. 예비경선에서 여론조사 100%, 본경선에서 여론조사 80%·당원 20% 비율을 적용하고 신인가산점 등을 부여하는 내용이 골자다.

‘민심’에 무게중심을 둔 제1야당 경선룰 정비가 마무리되면서 결국 국민의당 등을 아우르는 범야권 ‘반문(反문재인)연대’가 주요 쟁점이 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국민의힘 지도부는 물론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발걸음도 더욱 빨라질 것으로 관측된다.

◇ 사실상 ‘시민경선’… 여론조사가 좌지우지

국민의힘 경선준비위원회가 전날(12일) 경선룰을 잠정 확정한 내용에 따르면, 예비경선은 100% 일반시민 여론조사를 실시해 본경선 진출주자 4인을 결정하되 ‘정치신인트랙’을 운영하기로 했다. 여론조사 상위 4인에 정치신인(공직선거 출마 무경험자)이 없을 경우, 신인 중 최다득표 1인을 본경선에 올리는 제도다. 시민검증특별위원회를 별도 구성해 각 후보에 대한 엄격한 검증 과정도 진행한다.

본경선에서는 후보자 간 합동토론회 2회와 1:1 토론회 3회를 실시하며, 1000명 규모 시민평가단이 토론회를 가장 잘했다고 판단한 후보에게 투표한다. 국민 관심 및 시청률을 높이기 위해 매 토론회는 심야시간에 유튜브로 생중계 할 예정이다. 합동토론회의 경우 방송사 및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협조를 통해 TV 중계를 추진한다.

본경선 최종 후보는 여론조사 80%와 책임당원 20% 비율로 선출된다. 여성·청년·중증장애인 등에 대한 가산점 적용 범위 등은 추후 구성될 공천관리위원회 소관으로 남겨뒀다.

이같은 내용은 당 비상대책위원회·의원총회 논의 및 의견수렴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최종 조율 과정에서 내용이 조정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지만 대체적으로 무난한 경선룰이라는 평가다.

본경선에서는 당심(黨心)을 소폭(20%) 반영하지만 전체적으로 여론조사 비율을 끌어올려(기존 5:5) 당외 인사의 경선 참여 문턱을 낮춰 ‘시민후보’를 찾으려는 의지를 반영했다.

경선룰이 마련되면서 범야권연대 움직임도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관측된다. 이미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은 최근 접촉면을 넓혀가면서 야권연대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주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야권 전현직 국회의원 모임 등에 초청돼 야권 혁신·재편 방안 등을 강연하는 방식으로 거리감을 좁혀가는 모양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 등 양당 지도부도 야권연대에 호의적인 입장이다. 야권 재편 방법론에 대한 양당의 시각차도 감지되지만 서서히 입장을 맞춰가고 있다.

앞서 안 대표는 전날(12일) 마포포럼 강연에서 야권 재편 방안으로 제안한 ‘혁신 플랫폼’이 ‘신당 창당론’으로 번지며 야권에서 논란이 되자 “신당 창당을 말한 적 없다”고 해명하기도 했다. 안 대표는 “정권교체를 바라는 누구와도 손을 잡아야 한다”며 “(혁신 플랫폼이라는) 틀이 마련되면 문지기라도 하겠다”며 야권연대 의지를 명확히 드러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지난 12일 서울 마포구 마포현대빌딩에서 열리는국민의힘 외곽 모임인 '더 좋은 세상으로'(마포포럼)정기모임에서 '어떻게 집권할 것인가'를 주제로 강연 연단에 선다. 강연에 앞서 김무성(오른쪽),간석호(왼쪽) 공동대표와 환담을 나누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지난 12일 서울 마포구 마포현대빌딩에서 열리는국민의힘 외곽 모임인 '더 좋은 세상으로'(마포포럼) 정기모임에서 '어떻게 집권할 것인가'를 주제로 강연 연단에 섰다. 강연에 앞서 김무성(오른쪽),간석호(왼쪽) 공동대표와 환담을 나누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 야권연대로 보궐선거에 올인

전국단위 선거 4연패 중인 국민의힘 입장에서 내년 보궐선거는 당의 명운을 걸어야 하는 승부다. 야권은 부산시장은 물론이고, 서울시장을 반드시 탈환해야 내후년 대선을 사정권에 둘 수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사건으로 벌어진 보궐선거임에도 상황은 녹록치 않다. 민주당은 서울 25개 구청장 중 24명이 자당 소속이고, 지난 총선에서도 서울 49개 지역구 중 41곳을 석권할 정도로 서울 선거에서 여당이 절대 강세를 보였다.

따라서 국민의힘이 반문연대를 통해 부동산 폭등 및 전세대란 등에 따른 반정부 정서를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이날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야당이 단숨에 민심을 얻기는 어렵다. 민주당이 야당일 때 지금 국민의힘보다 지지율이 낮을 때가 있었지만, 결국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반작용으로 정권을 잡은 것”이라며 “야권연대는 정부에 비판적인 국민이 야권을 선택하게 할 가장 중요한 동력”이라고 분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