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2050 탄소중립 범부처 전략회의’에 정세균 국무총리, 노영민 비서실장과 함께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윤석열 검찰총장의 자진사퇴 필요성을 거론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 왼쪽부터 정 총리, 문 대통령,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윤석열 검찰총장의 자진사퇴 필요성을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1일 정치권에 따르면, 정 총리는 지난달 30일 문 대통령과의 오찬 주례회동에서 “윤 총장의 징계 문제가 국정운영에 큰 부담이 되고 있다”며 “징계절차와 상관없이 (윤 총장이) 직무를 수행할 수 없는 상황이고, 자진사퇴가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한 것으로 전해진다. 공식 절차는 아니지만 정부의 뜻을 문 대통령에게 전달한 만큼, 후속 조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정 총리는 윤 총장의 사퇴에 대해서만 언급했으며,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동반 혹은 순차적 사퇴에 대해서는 직접 언급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 총리는 또 검찰 내부의 집단행동에 대해서도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부적절하다는 의견을 전했다. 청와대는 이와 관련해 별다른 언급을 하고 있지 않다. 다만 주례회동에서 논의된 내용은 총리실이 언론에 밝히는 것을 감안하면, 정 총리가 윤 총장과 관련한 건의를 한 것은 사실로 보인다. 

이에 문 대통령이 정 총리와의 주례회동 후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공직자의 자세’를 언급한 것이 윤 총장을 겨냥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위기를 대하는 공직자들의 마음가짐부터 더욱 가다듬어야 할 때”라며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모든 공직자는 오직 국민에게 봉사하고, 더 나은 나라를 만들어 나가는 소명을 다해야 할 것”이라며 “소속 부처나 집단의 이익이 아니라 공동체의 이익을 받드는 선공후사의 자세로 위기를 넘어 격변의 시대를 개척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진통이 따르고 어려움을 겪더라도 개혁과 혁신으로 낡은 것과 과감히 결별하고 변화하려는 의지를 가질 때 새로운 미래가 열릴 것”이라며 “우리 정부가 굳은 의지를 갖고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과 탄소중립 2050, 권력기관 개혁, 규제 개혁 등은 위기의 시대 대한민국의 생존을 넘어 새로운 미래로 도약하려는 변화와 혁신의 노력”이라고 했다. 

윤 총장이나 검찰을 직접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권력기관 개혁을 직접 언급했기 때문에 그간 침묵을 지킨 문 대통령이 윤 총장과 집단 반발하는 검찰을 우회적으로 비판한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