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대국민 사과를 약속한 가운데, 당내에서도 지지선언이 이어지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대국민 사과를 공언한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향해 지지 선언이 이어지고 있다. 야권 잠룡들과 중진들, 사무처도 나서서 김 위원장에게 힘을 실어주는 모양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9일 페이스북에 “4년 전 오늘 국회는 탄핵소추를 의결했다. 그 뒤 4년 동안 우리 당은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하지 않았다”며 “사과드린다. 용서를 구한다. 다시는 권력이 권한을 남용하고 헌법을 위반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호소한다. 탄핵의 해석을 놓고 분열되어서는 안 된다. 무너지고 있는 문재인 정부가 자멸할 때까지 기다려서는 더더욱 안 된다”며 “현재 권력의 헌법 위반을 엄정히 추궁할 수 있는 야당이 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덧붙였다.

야권의 대선주자들은 일제히 '김종인 대국민 사과'를 지지했다. 유승민 전 의원은 전날(8일) 페이스북에 “문재인 정권과 민주당이 다음 선거에도 이길 거라고 큰소리치는 것은 보수가 탄핵으로 또 분열할 거라고 믿기 때문”이라며 “진정 집권 의지가 있다면 이제 탄핵을 넘어서자”고 말했다.

여기에 오세훈 전 서울시장도 힘을 실었다. 오 전 시장은 “국민에 의해 판단 받은 잘못에 대해 국민께 사죄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이것이 문재인 정권과 다른 우리의 모습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당내 중진 의원들도 목소리를 높였다. 3선인 하태경 의원은 전날 “김종인 대표의 사과를 막는 것은 당의 혁신을 막는 것”이라며 “우리 자신의 허물을 성찰해야 국민의 신뢰를 얻는다. 김 대표의 뜻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4선의 박진 의원도 “경위와 정치적 논란을 떠나 우리 당이 배출한 전직 대통령 두 분이 사법 판단을 거쳐 영어의 몸이 된 것은 우리 모두의 책임”이라며 “잘못에 대한 반성은 보수의 참모습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당초 김 위원장은 정기국회가 끝난 10일경 대국민 사과를 하겠다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상황이 여의치 않았다. 정기국회 막바지를 앞두고 민주당이 법안 강행처리에 나서는 데다, 당 안팎에서도 김 위원장의 사과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진 탓이다. 앞서 무소속 홍준표 의원과,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 배현진 의원 등은 대국민 사과에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결국 김 위원장이 정기국회 이후로 사과를 미루는 등 숨 고르기에 들어가자 당내에서 힘 싣기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사무처 노동조합도 이에 동참했다. 이들은 전날 입장문을 내고 “우리 당의 과오에 대한 김 위원장의 대국민 사과에 깊은 감사와 지지를 표한다”며 “국민의 일꾼으로서 사소한 잘못일지라도 국민께 사과하고 반성하는 모습은 지극히 당연하다”고 말했다. 이어 “당이 가장 위태로운 지금 당원 모두의 간절함으로 이제껏 해내지 못한 사과와 용서의 정치를 구현해 나가길 간절히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