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마이스(MICE 기업회의·비즈니스관광·컨벤션·전시박람회와 이벤트 등) 산업 종사자들과 마이스 전공 대학생들의 축제 ‘경기 마이스데이’가 오는 15일 개최된다. / 경기도
 경기도 마이스(MICE 기업회의·비즈니스관광·컨벤션·전시박람회와 이벤트 등) 산업 종사자들과 마이스 전공 대학생들의 축제 ‘경기 마이스데이’가 오는 15일 개최된다. / 경기도

시사위크=최찬식 기자  경기도 마이스(MICE 기업회의·비즈니스관광·컨벤션·전시박람회와 이벤트 등) 산업 종사자들과 마이스 전공 대학생들의 축제 ‘경기 마이스데이’가 오는 15일 개최된다.

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가 주최하는 ‘경기 마이스 데이’는 경기도 최대의 마이스 연례행사다. 유공자 시상 등을 포함해 매년 12월에 대면행사로 개최했으나 올해는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따라 유튜브를 통해 비대면으로 열린다.

경기 마이스 데이는 총 1,2부로 구성된다. 1부는 전국 마이스 관계자, 학회·협회 등 행사주최자를 대상으로, 2부는 대학생 마이스 공모전과 연계해 전국 마이스/관광 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1부는 인디밴드 ‘불고기 디스코’의 시흥 웨이브파크 버스킹 공연을 시작으로, 김용섭 날카로운 상상력 연구소 소장의 ‘마이스 산업의 현황과 전망’ 랜선 인터뷰가 이어진다.

1부 행사의 하이라이트인 ‘마이스 네고왕’은 마이스 행사를 경기도에 유치해 침체된 마이스산업을 활성화하자는 취지로 기획됐다. 소노캄 고양, 킨텍스, 수원메쎄 등 내년도 마이스 시설 7개소 임차료 등을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 댓글을 다는 행사주최자에게 최대 70%까지 할인 제공한다.

마이스인 48명의 O/X 퀴즈와 마이스인의 소감과 바람을 담은 ‘경기도 마이스인 영상’으로 1부가 마무리된다.

2부는 온라인 참여 프로그램으로 마이스 대학생·취준생 48명과 마이스 분야별 멘토단이 만나는 JOB 콘서트, 마이스 관련 6개 대학들이 벌이는 O/X 대항전, 싱어송 라이터 김수영의 버스킹 공연 등이 준비됐다.

최용훈 경기도 관광과장은 “올해 비대면으로 개최하는 경기 마이스데이는 소통과 참여 프로그램을 강화해 온라인의 한계를 넘어 재미와 내실을 잡으려 노력했다”며 “내년에는 코로나 이후 급변하는 마이스 환경에 대비하기 위해 화상회의 시스템 구축지원과 더불어 온·오프라인이 결합한 다양한 하이브리드 마이스 행사를 강화해 마이스산업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