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극심한 가운데, 정의당이 여·야·정 회동을 제안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급속도로 확산하는 가운데, 정의당이 대책 마련을 위한 여·야·정 회동을 제안했다. 코로나19 겨울 대유행 위기를 막을 대책 마련에 힘을 쏟아야 한다는 취지다.

김종철 정의당 대표는 14일 국회에서 열린 대표단 회의에서 “정의당은 코로나19 겨울 대유행에 맞서 모든 정당과 대통령이 비상하게 머리를 맞대고 공동의 비상대응을 할 것을 촉구한다”며 “대통령 및 여야 정당 대표들의 책임있는 회동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국내 코로나19 상황은 연일 악화일로를 달리고 있다. 지난 13일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사상 처음 1,000명을 돌파했다. 14일 신규 확진자가 700명대로 내려왔지만, 확산세는 좀처럼 줄어들지 않는 분위기다. 병상 확보 문제와 사회적 거리 두기에 의한 민생 경제난도 우려스러운 상황이다.

정의당은 실질적 대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김 대표는 “전문가들이 오래전부터 지적했던 ‘코로나 전문병원’을 지정하는 한편, 감염병예방법 49조 의료자원 동원 명령을 발동해 대형 민간병원 중환자실을 코로나 대응에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정의당이 꾸준히 목소리를 내온 전 국민 재난지원금 고려도 촉구했다. 김 대표는 “1년 가까이 소득손실 등을 감내하던 불안정 노동자와 자영업자들은 이 겨울을 감내할 자신이 없다”며 “지금이라도 정부 및 모든 정당이 머리를 맞대고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에 힘을 써야 한다”고 재차 목소리를 높였다.

논란이 되고 있는 ‘백신확보’ 관련해서도 투명하게 내용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을 비롯한 야권에서는 정부가 백신 확보에 실패했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미 영국·미국 등에서 백신 접종이 시작된 상황에서도 국내 백신 도입 시기 등을 두고 소문만 무성한 것을 지적하고 있다.

김 대표는 “실제 국내에 공급돼 접종되기까지 각 (백신) 제품의 생산능력이 얼마만큼인지, 다른 나라들의 선구매 물량은 어느 정도인지도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며 “정부는 현재 확정된 백신 도입 현황과 확보 가능성, 확보 시기 등에 대해 국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 그래야 국민들이 이 상황에 대해 냉정하게 예측하고 대응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국가-건물주-임차인 고통 분담을 위한 사회적 대타협 ▲금융기관 이자 징수 일시 중단 등을 통해 고통을 분담해야 한다는 주장도 이어갔다. 김 대표는 “정부가 대책을 세우더라도 국회의 협조가 필수적이며 때로 국회가 먼저 나서서 대응하는 것에 대한 정부의 지원도 절실하다”며 여야정 회동의 당위성을 부각했다.

장태수 정의당 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지난 7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코로나 전쟁에 왜 자영업자만 일방적 총알받이가 되나요’라는 청원에 14만명이 동의한 것은 시민들도 절박함에 공감하는 것”이라며 “긴급 민생방역 대책 마련을 위해 머리를 맞대야 한다. 대통령의 결단과 정당 대표들의 호응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