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김은주 기자  롯데홈쇼핑(대표 이완신)은 주문수량 기준으로 2020년 히트상품 TOP10을 집계한 결과, 코로나19 장기화로 ‘집콕’ 상품 구매 비중이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패션, 뷰티, 식품 카테고리에서 이너웨어, 기초화장품, 간편가정식 등 기본에 충실하거나 필수적인 상품에 수요가 집중된 것으로 나타난 것. 또한 언택트 소비로 모바일을 통한 주문 건은 전년 동기 대비 50%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롯데홈쇼핑에 따르면 작년과 비교해 주문량이 가장 늘어난 상품군은 △생활건강 △위생용품이며, 뒤를 이어 △식품이 50% 이상 신장했다. 특히 ‘식품’은 가정간편식에 소비가 집중되며 8년 만에 히트상품 순위권에 진입했다.

히트상품 10위 내 80%를 차지하는 패션 상품은 재택근무 장기화로 트렌치코트·재킷 등 아우터 구매가 감소하고, 니트·티셔츠 등 이너웨어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뷰티 상품은 팬데믹 시대에 마스크 착용 필수화, 기본부터 다지는 ‘코어소비’가 확산됨에 따라 색조화장품보다 기초화장품에 수요가 집중된 것으로 조사됐다. 색조화장품 판매가 절반 이상을 차지했던 예년과 달리 올해는 기초화장품 구매 비중이 75%를 차지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또, 매년 히트상품 TOP10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자체 기획 브랜드들은 이너웨어를 대폭 확대하고, 최상급 소재들을 새롭게 선보여 코로나 특수를 누렸다. 이너웨어에 특화된 패션 브랜드들이 순위권에 대거 진입했다.

유형주 롯데홈쇼핑 상품본부장은 “올해 히트상품은 코로나19 여파로 ‘가심비’ 보다 기본에 충실한 상품에 언택트 소비가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상품 기획과 편성으로 어려운 시기에 좋은 성과를 나타낸 것으로 보이며, 향후에도 급변하는 상황에 선제적으로 차별화된 상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