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구의역 사고를 두고 피해자 책임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한 사실이 알려지며 논란이 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 재직 시절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망사고’와 관련해 피해자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등 부적절한 발언을 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실이 입수한 ‘건설안전사업본부 부장 회의록’에 따르면, 변 후보자는 지하철 2호선 구의역에서 김모군이 사고를 당한 것에 대해 “정말 아무것도 아닌 일 때문에 사람이 죽은 것이고 이게 시정 전체를 다 흔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마치 시장이 사람을 죽인 수준으로 공격을 받고 있는 중”이라며 “사장이 있었으면 두세 번 잘렸을 정도로 그렇고, 그 기관은 모든 본부장이 다 날아간 셈이다. 모든 조직이 다 죽은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했다.

구의역 사고는 2016년 5월, 당시 19세였던 김모군이 지하철 2호선 구의역에서 스크린도어 수리 작업 중 진입한 열차에 끼이면서 사망한 사고다. 

하청업체 직원이던 피해자가 불의의 사고를 당하자 열악한 노동환경과 부실 관리 등이 도마 위에 올랐고, 사회적 공분을 일으켰다. 그런데도 변 후보자는 이 사고를 ‘피해자의 잘못’으로 치부하는 듯한 발언을 한 것이다.

당시 회의록에 따르면, 변 후보자는 “어마어마한 일인데 하나하나 놓고 보면 서울시 산하 메트로로부터 위탁 받은 업체 직원이 실수로 죽은 것”이라며 “사실 아무것도 아닌데 걔만 조금만 신경 썼으면 아무 일도 없는 것처럼 될 수 있는데 이만큼 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총체적인 시스템 부실이 초래한 인재 참사를 두고 업체 직원이 실수로 사망한 것으로 치부하는 등 희생자를 모욕하는 발언을 한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가 표방했던 국정철학과 궤를 달리할 뿐 아니라 국민 정서에도 배치된다“고 비판했다.

변 후보자는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 재임기간인 2014년 11월부터 2017년 11월까지 SH공사 사장을 지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을 지낸 뒤 2019년 4월부터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을 맡았다. 문 대통령은 지난 4일 변 후보자를 차기 국토교통부 장관으로 내정했다.

SH 건설안전사업본부 부장 회의록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실 제공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