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위안부 비하·조롱 광고 논란으로 파문에 휩싸인 유니클로를 규탄하고 있는 기자회견 참가자들의 모습. /뉴시스
지난해 위안부 비하·조롱 광고 논란으로 파문에 휩싸인 유니클로를 규탄하고 있는 기자회견 참가자들의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유니클로의 가족친화인증이 거센 후폭풍을 낳고 있다. 민심 및 여론을 외면한 채 각종 인증이 남발되고 있다는 지적은 물론, ‘위안부 조롱’ 전력까지 소환되고 있는 모습이다. 유니클로 입장에선 가족친화인증이 뼈아픈 부메랑으로 돌아오게 됐다.

◇ 위안부 비하·조롱 파문 기업을 여성가족부가 인증?

일본 불매운동의 주요 타깃으로 싸늘한 시선을 받아왔던 유니클로가 또 다시 도마 위에 오른 것은 지난 17일이다. 여성가족부가 일·가정 병행 직장문화 조성으로 가족친화 경영에 앞장선 859개 기업에 대해 ‘가족친화인증’을 부여했는데, 여기에 유니클로가 포함된 것이 발단이 됐다.

이를 두고 우선 국민적 차원의 불매운동을 정부기관이 무의미하게 만들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가 간 갈등양상 속에 힘을 모아준 국민들의 뜻을 정작 정부기관이 외면했다는 지적이었다.

뿐만 아니다. 유니클로의 과거 불미스런 전력도 소환됐다. 유니클로는 지난해 선보인 한 광고로 위안부 피해자를 비하·조롱하고 역사를 부정한다는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문제의 광고에선 98세 여성과 13세 여자 청소년이 등장해 대화를 주고받는다. 여자 청소년이 “제 나이 때에는 어떻게 입으셨나요?”라고 묻고, 이에 여성 노인은 “그렇게 오래전 일은 기억나지 않아”라고 답한다. 또한 ‘맙소사! 80년도 더 된 일을 기억하냐고?’라는 자막도 등장한다.

가뜩이나 반일감정이 고조된 시기에 등장한 유니클로의 이 같은 광고는 역사문제와 연계돼 해석되며 큰 파문을 낳았다. 특히 구체적으로 언급된 ‘80년 전’이 일제의 강제총동원령이 내려졌던 시기라는 점에서 거센 비판이 쏟아졌다.

이 같은 내용의 사회적 물의를 빚은 기업에 대해 다른 곳도 아닌 여성가족부에서 가족친화인증을 부여했다는 점은 더 큰 의문을 샀다. 또한 여성가족부에 대한 기존의 부정적 여론을 더욱 확대시키기도 했다.

논란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하자 여성가족부는 뜻밖의 상황에 당황한 모습이다. 여성가족부의 가족친화인증은 해당 요건을 갖춘 기업들이 자율적으로 신청하면 일정 기준에 대한 심사를 거쳐 수여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기준만 충족하면 사회적 물의를 빚은 것과 무관하게 인증을 수여할 수 있는 것이다. 이에 여성가족부는 보완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다.

결과적으로 유니클로는 기껏 공들여 획득한 가족친화인증으로 또 다시 거센 역풍을 맞게 됐다. 지우고 싶은 과거일 위안부 비하·조롱 파문이 재조명되며 기업이미지만 더욱 악화된 모습이다. 특히 이번 파문은 유니클로를 둘러싼 여론이 여전히 심각한 상태임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한편, 유니클로는 일본 불매운동부터 코로나19 사태까지 연이어 악재가 덮치면서 매출이 절반가량 감소하는 등 심각한 경영위기를 맞고 있다. 이에 이달 초에는 유니클로를 상징하던 명동중앙점의 폐점 소식까지 전해진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