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 씨를 둘러싸고 ‘코로나 지원금’ 수령 논란이 일자 적극 방어에 나섰다./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 씨를 둘러싸고 ‘코로나 지원금’ 수령 논란이 일자 적극 방어에 나섰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 씨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 긴급 예술지원’을 신청해 서울시로부터 1,400만원을 지원 받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자 더불어민주당이 엄호에 나섰다.

서울문화재단 자료에 따르면, 총 6억561만원인 시각예술 분야 지원금은 46명에게 지급됐으며 최저 지원금은 600만원, 최고액은 1,400만원이었다. 문씨는 지난 4월에 지원금을 신청해 최고액을 지원 받았다. 문씨는 지원금을 받아 지난 17일 서울에서 개인전을 열었다.

이를 두고 야당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재확산되는 상황에서 개인전을 여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과 함께 대통령의 아들이 더 어려운 예술인에게 지원금을 양보했어야 했다는 비판이 일었다.

이에 부친의 편법 증여로 재산을 증식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국민의힘을 탈당한 전봉민 의원을 거론한 민주당은 “무엇이 문제냐”고 발끈했다.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윤건영 민주당 의원은 지난 22일 페이스북을 통해 “역으로 묻고 싶다. 무엇이 문제인가”라며 “우선 그 지원금은 서울문화재단이 절차에 따라 신청서를 받고 심사를 해서 선정한 것이다. 그 과정에 누구의 압박이 있었나. 대통령의 아들이라고 받은 특혜가 있었나”라고 따져 물었다.

윤 의원은 “대통령의 아들이라고 전시회를 열기 위한 지원 사업에 신청서를 내서도 안 된다는 비판은 동의하기 어렵다”며 “더욱이 그 돈은 예술인의 ‘생계비 지원’이 아니다. 창작 활동과 전시를 위한 장비 비용, 인건비, 대관료 등을 지원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문준용 씨에게 핏대를 세우는 국민의힘 의원들이, 어떤 당 차원의 징계도 없이 탈당으로 모든 것을 마무리하려 하는 전봉민 의원 사태에는 어떤 잣대를 들이대고 있나”라며 “대체 무엇이 진짜 파렴치한 일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성현 민주당 상근부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대통령 가족은 숨 쉬는 것조차 특권이고 최소한의 예술 활동도 특혜인가”라며 “부모에게 기대지 않고 그 나이의 젊은 가장들이 안고 있는 고민들을 똑같이 가지며 생업으로서 예술가의 삶을 살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부대변인은 “본인의 작품을 전시하고 그 과정에서 많은 영세 예술인들과 공동의 작업을 위해 정부의 지원금을 신청했고, 정상적인 절차에 따라 신청금을 받은 예술가일 뿐”이라며 “국민의힘은 문준용 씨가 살아가는 방법 중에 과연 대통령과 관계가 있거나 대통령의 지위를 이용한 증거가 있다면 하나라도 내놓고 비난을 하든 막말을 하든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문준용씨도 야당이 자신에 대해 공세를 쏟아내자 SNS를 통해 적극 대응에 나섰다. 문씨는 페이스북에 ‘코로나 시국에 전시회를 열지 말았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한 반박’ ‘영세 예술인들을 위한 지원금을 대통령 아들이 받아서 문제라는 주장에 대한 반박’ 제목의 글을 올려 조목조목 반박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