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수급 지연에 대한 우려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에 긴급현안질의를 제안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은 언제쯤 백신이 조달되고 면역이 가능한 건지 의문”이라며 “이번 임시국회 중 이런 의문을 해소하고 정부가 주장해온 투명한 행정을 확인하기 위해 긴급현안질의를 할 것을 민주당에 제안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내년(2021년) 2~3월 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의료기관 종사자 및 65세 이상 노인 등이 우선접종 대상이다. 세부 접종계획은 내년 1월 발표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28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내년 2월부터 의료진, 노인 요양시설 등 집단 수용자와 종사자 등 우선순위 대상자부터 접종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이미 충분한 (백신) 물량을 확보했고, 돌발상황을 대비한 추가 물량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같은 날 정례 브리핑에서 “(백신) 물량은 1분기부터 들어오는 것으로 예정됐다"면서도 “허가와 공급 시기 등을 조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주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은 어제 ‘2월 중 첫 접종이 시작될 수 있다’고 했는데 정 청장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했다”며 “(긴급현안질의에) 정부의 책임있는 사람들이 나와 국민 앞에 확실하게 어떻게 백신이 계약됐고 조달되고 수급될지 밝혀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회의에 동석한 이종배 정책위의장도 “세계 40개국이 코로나19 백신 연내 접종을 시작했는데도 우리는 여전히 백신 구경조차 못하고 있다”며 “대통령은 백신 접종 지연 여부는 사실이 아니라지만 백신 선점에 실패한 대통령이 할 말씀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한편 정부는 현재 총 5,600만명분의 백신 구매를 결정했다. 정부는 전날(28일) 글로벌 제약회사 모더나와 총 2,000만명분 백신 공급을 합의하면서 기존 확보된 3,600만명분에서 5,600만명분으로 늘었다. 청와대에 따르면 백신 공급 시기도 2/4분기로 앞당길 예정이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 후보 선출 절차 등 공수처 문제도 도마에 올랐다.

주 원내대표는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회가 전날(28일) 추천한 김진욱 헌법재판소 선임연구관과 이건리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에 대해 부적절하다고 혹평했다.

주 원내대표는 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공수처장 후보는 자질과 요건이 독립적·중립적이고 제대로 기관을 이끌고 살아있는 권력에 대해 부정비리를 척결할 경륜과 강단이 있어야 한다”며 “(후보들이 조건을) 충족시켰다고 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또 "우리가 추천한 위원의 추천권도 행사하지 못하게 하고 검증도 못한 채로 얼렁뚱땅 (의결) 한 것 아닌가"라며 "지난 번에 5표 받았던 전현정 변호사가 어제 1표가 됐다. (투표를 안 한) 4명이 누군지 모르지만 민주당 추천위원 4명이 빠진 것이다. 과정 자체가 중립적이지 못하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