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정진석 공천관리위원회 위원장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4.7 재보궐선거 공천관리위원회 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국민의힘 정진석 공천관리위원회 위원장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4.7 재보궐선거 공천관리위원회 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정진석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30일 내년 4·7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와 관련해 “제1야당인 국민의힘이 문재인 정권 폭정을 종식하는 범야권 플랫폼이 되겠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공천관리위원회의에서 “만약 이 대의에 동참하지 않는다면 정권심판을 원하는 국민 분노를 그 누구도 피해갈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선거는 국민의힘과 그 구성원이 정권을 수임받을 능력이 있는지 국민에 선보일 기회”라며 “이기적, 자기중심적 사고를 과감히 버리고 겸허한 자세와 희생정신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당외 인사인 서울시장 출사표를 던진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금태섭 전 의원 등을 겨냥한 발언으로 보인다. 두 사람은 국민의힘 입당 후 경선을 치르는 것에 부정적인 입장이어서 진통이 예상된다.

경선룰 조정을 암시하기도 했다. 정 위원장은 “이번 보궐선거는 박원순·오거돈 전 시장의 성범죄로 발생했다”며 “우리 당헌당규에도 여성가산점제가 규정돼 있다. 어떤 단계로 어느 정도 부여할지 공관위원 뜻을 모아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밝혔다.

정 위원장에 앞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도 “공관위에서 국민의힘의 최적 후보를 발굴하는데 노력하면 서울과 부산 두 도시에서 승리가 확실하다고 믿는다”며 공관위에 힘을 실어줬다.

김 위원장은 “서울과 부산에서 실시되는 보궐선거는 성폭행이라는 아주 아름답지 못한 행위로 발생한 선거”라며 “(민주당이)당헌당규에 자기들 귀책사유로 인한 선거를 하면 공천자를 내지 않겠다고 했지만 뒤집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들은 그 사실에 대해 명확한 인식을 하고 있기 때문에 선거는 국민의힘 쪽으로 결과가 나타날 수밖에 없다”고 했다.

공관위는 이날 회의에서 보궐선거 경선 규칙과 후보 검증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논의할 예정이다. 야권 후보 단일화에 관한 내용도 검토될 것으로 예상된다. 단 이날 국민의힘이 범야권 플랫폼을 자처한 만큼 외부 주자들의 반발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