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4일 서울 동부구치소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 사태에 대해 “정부의 부실방역이 낳은 후진국형 대참사”라며 정부의 대국민 사과를 촉구했다.

동부구치소는 이날 오전 0시 기준 누적 확진자 수 1090명을 기록했다. 국내 단일 시설 집단감염으로는 최대 규모다.

김 위원장은 “핵심 책임자인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국정운영 최고책임자인 문재인 대통령이 진솔하게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사람이 먼저임을 앞세운 문 정부 위선의 민낯이 고스란히 드러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며 “그동안 정부는 K방역을 전세계 모범사례라며 자화자찬했는데 동부구치소 참사는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동부구치소는 지난해(2020년) 11월 27일 직원 1명이 확진 판정을 받은 뒤 불과 1개월여 만에 누적 확진자가 1,000명을 넘었다. 동부구치소는 지난 2일 수용자 전원을 대상으로 5차 전수검사를 실시했다.

확진자 발생 후 약 3주가 지나도록 전수검사를 하지 않은 데다 수용자들에게 마스크·손소독제를 지급하지 않는 등 초동대응이 미흡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1차 전수검사는 지난달 18일 이뤄졌다. 이후 동부구치소 확진자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다. 책임자인 추 장관은 지난 1일이 돼서야 페이스북을 통해 유감을 표했다.

이와 관련, 김 위원장은 “동부구치소를 비롯한 교정시설은 이미 고위험시설로 분류됐음에도 정부는 철저히 방역 사각지대로 방치했다”며 “교정시설은 하나부터 열까지 모두 정부 책임 아래 통제된다”고 했다. 이어 “K방역 실패 책임자가 오직 정부라는 것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동부구치소 사태와 관련한 검찰의 엄정 수사도 주문했다. 김 위원장은 “검찰이 철저히 진상을 밝히고 책임자를 찾아내 엄중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최근 양부모의 아동학대로 생후 16개월만에 사망한 고(故) 정인 양 사건에 대한 책임자 엄벌도 촉구했다.

앞서 SBS는 지난 2일 시사프로그램 ‘그것이 알고싶다’는 국과수 부검 감정서, 의료진 소견, 어린이집 CCTV 자료 및 교사 인터뷰 등을 통해 정인 양의 안타까운 사망 과정을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정인이 사건의 실체가 밝혀지면서 많은 국민들이 분노하고 있다”며 “너무도 마음이 아프고 정인이에게 미안한 마음”이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이웃, 어린이집, 소아과에서 아동학대를 의심하고 신고했지만 경찰은 안이한 태도를 보였고 아이는 결국 죽음에 이르렀다”며 “진상규명을 통해 책임자에 엄벌을 내려야 한다”고 했다. 이어 "법 제도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서 정치권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