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검찰의 청와대 압수수색에 대해 청와대는 공식입장을 내놓지 않았지만 내부적으로는 검찰에 대한 반감이 적지 않다는 후문이다. /뉴시스
청와대는 5일 문재인 대통령이 ‘탈(脫)정치 선언’을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를 부인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청와대는 5일 문재인 대통령이 올해 ‘탈(脫)정치 선언’을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를 일축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출입기자단 메시지를 통해 “일부 언론에서 보도한 ‘탈정치 선언’은 검토된 바 없다”고 밝혔다. 경제와 민생에 초점을 맞춘 ‘국민 체감 정책의 성과’ 기조는 변함없다는 입장이다.

앞서 이날 한 언론은 청와대 고위관계자를 인용해 올해 서울·부산시장 등 중요한 선거가 있는 만큼 문 대통령이 조만간 ‘정책 청와대’를 표방하는 취지의 발표를 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정책 청와대’, 혹은 ‘탈정치 선언’은 문 대통령 집권 후반기에 들어서는 만큼 논쟁적인 정치 사안에서 손을 떼고 정책에만 집중한다는 의미다. 이같은 방안은 문 대통령의 새로운 PI(President Identity) 재설정을 위해 외부 컨설팅업체가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국내용과 해외용 PI에 대한 외부 의견을 반영해 향후 대통령 행보에 참고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아울러 컨설팅업체 관계자 발언을 인용해 청와대가 정책 분야에서의 성과와 균형·실리 외교를 통한 외교안보 성과에 집권 후반기 PI를 집중하려 한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강 대변인은 “PI 컨설팅은 매년 통상적으로 진행하는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PI 컨설팅은 매년 소통수석실 차원에서 비공식적으로 외부 업체에 의뢰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