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퍼스트 룩 2021(Samsung First Look 2021)’ 행사가 6일(미국 현지시간) 를 온라인으로 개최됐다. 사진은 퍼스트 룩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한종희 사장의 모습./ 온라인 행사 캡처

시사위크=박설민 기자  ‘삼성 퍼스트 룩 2021(Samsung First Look 2021)’ 행사가 6일(미국 현지시간) 온라인으로 개최됐다. 삼성 퍼스트 룩은 삼성전자가 매년 1월 TV 관련 신기술과 신제품을 선보이고 미래 디스플레이 방향을 공유하기 위해 9년째 진행하고 있는 행사다. 

이날 행사에서 삼성전자는 미니 LED 기술을 적용한 ‘네오 QLED’ TV 등 신제품 발표와 함께 사람 중심의 기술을 강조한 ‘스크린 포 올(Screen for all)’이라는 미래 비전도 함께 제시했다.

삼성전자가 공개한 2021년형 ‘네오 QLED’ TV는 △퀀텀 미니 LED △퀀텀 매트릭스 테크놀로지 △네오 퀀텀 프로세서의 3가지 기술이 적용돼 기존 제품들과의 차별점을 두고 있다. / 삼성전자

◇ 완전히 새로워진 ‘Neo QLED’ TV 최초 공개

이번에 삼성전자가 공개한 2021년형 ‘네오 QLED’ TV는 △퀀텀 미니 LED △퀀텀 매트릭스 테크놀로지 △네오 퀀텀 프로세서의 3가지 기술이 적용돼 기존 제품들과의 차별점을 두고 있다. 

먼저 네오 QLED TV에는 ‘퀀텀 미니(Quantum Mini) LED’ 기술 적용으로 기존에 백라이트로 쓰이던 LED 소자 대비 40분의 1 크기를 구현해 더 많은 소자가 배치됐다. 또한 ‘마이크로 레이어(Micro Layer)’를 LED 소자에 입혀 소자의 크기는 줄이면서도 더 정교하게 빛을 조절할 수 있도록 했다.

‘퀀텀 매트릭스(Quantum Matrix) 테크놀로지’는 백라이트로 사용되는 퀀텀 미니 LED의 밝기를 12비트(4,096단계)까지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도록 한다. 백라이트 전원 제어를 통해 화면 밝기에 따라 백라이트에 전력을 효율적으로 분배해 주고 더 많아진 로컬 디밍 구역을 정교하게 조절해 최고 수준의 명암비와 블랙 디테일을 구현할 수 있다.

네오 퀀텀 프로세서(Neo Quantum Processor)’는 16개의 신경망으로 구성된 학습형 AI 업스케일링 기술을 새롭게 적용해 입력되는 영상의 화질에 관계없이 8K와 4K 해상도를 각각 최고 수준으로 구현한다.  또한 딥 러닝을 통해 입력되는 화면의 입체감과 블랙 디테일 등을 분석하고 이를 더욱 강화함으로써 화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준다.

아울러 삼성전자 측은 네오 QLED TV가 디스플레이 성능 외에도 디자인, 인공지능(AI)기반 사운드, 게임 기능 등이 탑재됐다고 소개했다. 

특히 AI를 통해 TV 설치 공간을 분석, 최적화된 사운드를 제공하는 ‘스페이스 핏’ 기능과 영상 속 사물의 움직임에 맞춰 사운드가 스피커를 따라 움직이는 ‘무빙사운드’, TV와 사운드바의 스피커를 모두 활용해 입체감 있는 사운드를 찾아주는 ‘Q-심포니(Q-Symphony)’ 등이 눈길을 끌었다. 삼성 Neo QLED 신제품은 8K와 4K로 출시되며, 1분기부터 글로벌 시장에 순차적으로 도입될 계획이다. 

◇ 사람 중심의 ‘스크린 포 올’ 비전 제시… “환경보호·접근성 강화 등 목표”

아울러 삼성전자는 이번 퍼스트룩 행사에서 업계 리더로서 최고의 스크린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가는데 기여하겠다는 비전도 밝혔다.

이날 발표를 진행한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한종희 사장은 “어떤 공간에서든 최적의 디스플레이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크린 에브리웨어(Screens Everywhere)’ 개념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야 한다”며 “삼성전자는 보다 다양한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고 우리 모두의 미래와 환경을 보호하겠다는 의미를 담은 ‘스크린 포 올(Screens for All)’ 시대를 개척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는 향후 TV 생산 과정에서 탄소 저감뿐만 아니라 제품 수명 주기 전반에 걸쳐 자원 순환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친환경 정책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태양광이나 실내조명을 활용해 충전하는 솔라셀 리모컨 도입으로 배터리 사용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생 소재 사용을 늘리는 등 온실가스 저감에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방침이다.

삼성전자는 기존 라이프스타일 제품에만 적용됐던 포장재 ‘업사이클링 에코 패키지’를 TV 전체 제품에 확대하는 방침도 발표했다. 업사이클링 에코 패키지는 소비자들은 포장 박스를 버리지 않고 반려동물용 물품, 소형 가구 등 다양한 형태의 물건을 제작할 수 있는 TV포장박스다. CES 2020에서 소비자에게 주는 가치를 인정받아 ‘CES 혁신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사진=삼성전자

특히 퍼스트룩 행사에서 기존 라이프스타일 제품에만 적용됐던 포장재 ‘업사이클링 에코 패키지’를 TV 전체 제품에 확대하는 방침도 발표해 주목받고 있다. 업사이클링 에코 패키지는 CES 2020에서 소비자에게 주는 가치를 인정받아 ‘CES 혁신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4월부터 전 세계에 출고되는 라이프스타일 TV를 대상으로 골판지로 구성된 포장 박스를 각 면에 도트(Dot) 디자인을 전면 적용했으며, 소비자가 원하는 모양으로 손쉽게 잘라내 조립할 수 있도록 설계해 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포장 박스를 버리지 않고 반려동물용 물품, 소형 가구 등 다양한 형태의 물건을 제작할 수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2017년 환경부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종이 폐기물 발생량이 매일 5,000톤, 연간 200만톤 정도로 추산되는 만큼 에코 패키지의 환경 보호 효과는 클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아울러 삼성전자는 TV제품에 대한 장애인 소비자들의 ‘접근성’도 강화한다는 목표다. 

한종희 사장은 “네오 QLED 등 제품에 콘텐츠 자막의 위치를 원하는 곳으로 이동시킬 수 있는 이동기능과 뉴스에 나오는 수어 장면을 AI를 통해 자동으로 인식해주는 수어 확대기능 등을 새롭게 적용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시청각 장애가 있는 사용자분들게 보다 자유로운 시청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