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규모의 IT 융합 전시회 ‘CES 2021’이 미국 현지시간으로 11일 막을 올렸다. 이번 행사에는  우리나라 대표 IT기업인 삼성전자와 LG전자도 참가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는 신제품 및 신기술, 올해 사업방향 등을 소개했다./ 사진=CES 중계 캡처, 편집=박설민 기자

시사위크=박설민 기자  미국 소비자 기술협회(CTA: 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가 주관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IT 융합 전시회 ‘CES 2021’이 미국 현지시간으로 11일 막을 올렸다. 올해 CES 2021 행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역사상 처음으로 온라인에서 진행됐으며 전 세계 1,900여개의 IT기업들이 참가했다. 

CES 2021에 참가한 우리나라 대표 IT기업인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개막행사 이후 진행된 CES 2021 미디어 데이 행사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는 신제품 및 신기술, 올해 사업 방향 등을 소개했다.

삼성리서치 승현준 사장은 “COVID-19가 언택트 시대로의 전환 등 ‘새로운 일상(New Normal)’과 위기를 가져왔다. 하지만 이를 극복하고 ‘보다 나은 일상(Better Normal)’으로 나아가고자 다 같이 노력해야 한다”며 “여기에 삼성전자가 사람 중심의 기술과 혁신을 통해 적극적으로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은 발표를 진행하는 삼성전자 리서치 승현준 사장의 모습./ CES 중계 캡처

◇ 삼성, ‘집(Home)’ 중심의 ‘보다 나은 일상’ 목표… 최신 AI기술 ‘눈길’

이날 삼성전자는 온라인으로 진행된 CES 2021 기자간담회에서 ‘모두를 위한 보다 나은 일상(Better Normal for All)’이라는 주제로 혁신 제품과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비전을 공유했다.

간담회 발표를 진행한 삼성리서치 승현준 사장은 “COVID-19가 언택트 시대로의 전환 등 ‘새로운 일상(New Normal)’과 위기를 가져왔다. 하지만 이를 극복하고 '보다 나은 일상(Better Normal)'으로 나아가고자 다 같이 노력해야 한다”며 “여기에 삼성전자가 사람 중심의 기술과 혁신을 통해 적극적으로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CES 2021에서 삼성전자가 강조한 분야는 ‘집(Home)’이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서비스가 급증함에 따라 삼성전자 역시 홈 서비스를 중심으로 개인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까지 고려하는 삼성의 혁신 제품과 AIㆍIoT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목표다.

‘보다 나은 일상’이라는 슬로건 아래 공개된 삼성전자의 신기술 중 핵심은 사람 중심의 AI(인공지능)였다. 서비스 등 AI와 IoT(사물인터넷) 기반으로 개인과 가정에 최적화된 맞춤형 서비스들인 ‘스마트싱스 쿠킹’ ‘스마트 TV용 삼성 헬스’ 등이 소개됐다. AI기반의 로봇 제품들도 행사 참가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CES 2021에서 최초 공개된 ‘삼성 제트봇 AI’. 세계 최초로 인텔의 AI 솔루션이 탑재된 인공지능 로봇청소기인 삼성 제트봇 AI는 진화된 사물인식 기술이 적용돼 주변 물체를 스스로 식별하고 분류하며 최적의 청소 경로를 찾아 자율 주행할 수 있다./ CES중계 캡처

특히 CES 2021 행사 참가자들에게 호평을 받은 것은 이번에 최초 공개된 ‘삼성 제트봇 AI’다. 

세계 최초로 인텔의 AI 솔루션이 탑재된 인공지능 로봇청소기인 삼성 제트봇 AI는 진화된 사물인식 기술이 적용돼 주변 물체를 스스로 식별하고 분류하며 최적의 청소 경로를 찾아 자율 주행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자율주행차에 적용되는 기술인 라이다(LiDAR) 센서, 3D 센서도 적용돼 작은 장애물까지 판별할 수 있기에 깨지기 쉬운 물건이나 전선, 양말, 반려동물의 배변 등을 회피하며 청소할 수 있다.

삼성 제트봇 AI는 ‘스마트싱스 펫’ 서비스를 통해 반려동물 케어 서비스가 원격으로도 가능하다. 반려동물의 보호자는 삼성 제트봇 AI에 설치된 카메라로 반려동물의 영상을 확인할 수 있고, 맞춤형 음악 콘텐츠를 재생하거나 에어컨, 공기청정기 등을 원격 제어해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 역시 가능하다. 삼성 제트봇 AI와 스마트싱스 펫 서비스는 상반기에 한국, 미국에 우선 도입될 예정이다.

삼성전자에서 공개한 삼성봇™ 핸디’. 스스로 물체의 위치나 형태 등을 인식해 잡거나 옮길 수 있으며 식사 전 테이블 세팅과 식사 후 식기 정리 등 다양한 집안일을 돕는데 유용한 미래 가정용 서비스 로봇이다./ CES 중계 캡처

이밖에도 삼성전자는 현재 연구 중인 새로운 로봇도 선보였다. 이번에 최초 공개된 ‘삼성봇™ 핸디’는 스스로 물체의 위치나 형태 등을 인식해 잡거나 옮길 수 있으며 식사 전 테이블 세팅과 식사 후 식기 정리 등 다양한 집안일을 돕는데 유용한 미래 가정용 서비스 로봇이다. 또한 삼성전자는 지난 2019년 CES행사에서 공개됐던 헬스케어 로봇 ‘삼성봇™ 케어’의 업그레이드 버전도 선보였다.

승현준 사장은 “로봇은 AI 기반의 개인화된 서비스의 정점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최적화된 결합을 통해 개인 삶의 동반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어 “오늘날 AI는 사용제품이나 서비스 핵심 요소로 일상을 더욱 편리하게 돕는다. 변혁적 기술”이라며 “AI는 일상을 완전히 새롭고 창조적으로 변모한다. 이같은 첨단 기술이 우리의 삶과 집에 스며들고 있다”고 덧붙였다.

LG전자는 ‘일상은 계속된다(Life is ON)’ 슬로건을 걸고 코로나19 이후의 뉴노멀 시대에 대한 비전을 제시했다. 사진은 발표를 진행하고 있는 LG전자 글로벌마케팅센터장 김진홍 전무./ CES 중계 캡처

◇ LG, ‘씽큐 앱’ 기반의 뉴노멀 라이프 제시… 롤러블폰 최초 공개도 화제

삼성전자보다 약 1시간 먼저 CES 행사를 진행한 LG전자 역시 ‘일상은 계속된다(Life is ON)’ 슬로건을 걸고 코로나19 이후의 뉴노멀 시대에 대한 비전을 제시했다. 

LG전자 글로벌마케팅센터장 김진홍 전무는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우리의 삶이 빠르게 변하고 있는 가운데 LG전자의 혁신적인 신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소중한 일상을 더 안심하고 편리하며 재미있게 누릴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LG전자의 뉴노멀 트렌드 역시 삼성전자와 마찬가지로 ‘집’이었다. 지능형 라이프 스타일 플랫폼 ‘LG씽큐 앱’을 한층 업그레이드해 단순히 가전을 제어하는 수준을 뛰어넘어 고객이 일상을 보다 편리하게 누릴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다.  

LG전자의 뉴노멀 트렌드 역시 삼성전자와 마찬가지로 ‘집’이다. 지능형 라이프 스타일 플랫폼 ‘LG씽큐 앱’을 한층 업그레이드해 단순히 가전을 제어하는 수준을 뛰어넘어 고객이 일상을 보다 편리하게 누릴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 LG전자의 목표다./ CES 중계 캡처

LG씽큐 앱은 △자사 가전제품 제어와 관리 △챗봇을 통한 서비스 상담 및 예약 △부품이나 소모품 구입 등 고객이 제품을 구입한 시점부터 제품수명주기에 걸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지난해 11월 말부터는 가전제품 사용이력 등을 분석해 고객들에게 가전제품을 최적의 상태로 관리해주는 ‘프로액티브 서비스’도 추가됐다. 프로액티브 서비스는 AI 기술을 기반으로 기반으로 제품의 작동상태를 분석하고 예상되는 고장을 사전에 감지해 알려준다.

LG전자는 LG씽큐 앱 서비스의 플랫폼 생태계 확장을 위해 개방형 혁신을 기반으로 다양한 파트너사와 협력한다고 밝혔다. LG전자는 현재 고객이 LG 씽큐 앱을 이용해 식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글로벌 식품 업체인 네슬레, 크래프트 하인즈 등과 협력 중이다. 스마트폰으로 주문한 식품의 바코드를 촬영하면 최적의 조리법을 찾아주는 ‘스캔 투 쿡 (Scan-to-Cook: 인공지능쿡)’ 기능도 소개됐다.

LG전자가 출시를 준비하고 있는 자사의 핵심 전략스마트폰 ‘롤러블폰’의 모습도 공개됐다. 스마트폰 화면에는 ’More to Explore LG롤러블’이라는 문구도 내보내 제품명도 ‘LG롤러블’로 공식화한 것으로 보인다./ CES 중계 캡처 

아울러 이날 행사의 마지막에 LG전자가 출시를 준비하고 있는 자사의 핵심 전략스마트폰 ‘롤러블폰’의 모습도 일부 공개돼 화제가 됐다. 롤러블폰은 약 5초간의 소개영상에서 총 두차례 화면이 펴지고 말려들어가는 장면이 나왔다. 스마트폰 화면에는 ’More to Explore LG롤러블’이라는 문구도 내보내 제품명도 ‘LG롤러블’로 공식화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번 행사에 깜짝 진행자로 등장한 LG전자가 디자인한 가상인간 ‘김래아’도 눈길을 끌었다. 김래아는 AI 기술을 활용해 구현한 가상인간으로 딥러닝 기술을 통해 3D 이미지를 학습했다. 

래아는 호텔 등 특정 공간의 위생을 위해 방역 작업을 하는 ‘LG 클로이 살균봇’과 2021년형 LG그램 노트북, OLED 패널을 적용한 전문가용 모니터 ‘LG 울트라파인 올레드 프로’ 등을 소개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