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지자들의 의회 난입 사태로 인해 탄핵 위기에 처했다./AP‧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지자들의 의회 난입 사태로 인해 탄핵 위기에 처했다./AP‧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여야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대선 불복으로 초래된 트럼프 지지자들의 의회 난입 사태와 탄핵 정국 문제를 서로를 향한 공격 소재로 활용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는 국민의힘이 트럼프 대통령처럼 극우 세력과 손잡고 분열의 정치를 하고 있으며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 불복, 대선 불복에 이어 총선 불복 목소리까지 내고 있다는 비판이 나왔다.

반면 국민의힘은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이 트럼프 대통령처럼 친문 지지자들과 함께 분열의 정치를 하고 있다고 비판을 가했다.

민주당 염태영 최고위원은 1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선동과 분열로 점철된 트럼프 4년의 피날레를 장식한 이번 의회 난입 폭동과 탄핵안 발의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한다”며 “혐오를 부추기는 극우세력과 손잡고, 분열을 에너지로 삼는 비뚤어진 내셔널리즘, 포퓰리즘 정치가 얼마나 위험한지를 분명히 보여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염 최고위원은 “우리나라에서도 일부 몰지각한 정치인이 분노와 분열, 혐오를 조장하고 있다”며 “특히 미국과 달리 일부의 문제라고 간과하고 넘어갈 일이 절대 아니다”고 주장했다.

염 최고위원은 “부정선거 주장 선동의 근저에는 탄핵 불복, 대선 불복의 그림자가 넘쳐나기 때문”이라며 “아직도 국민의힘의 책임 있는 위치에 있는 분들이 자당 후보의 총선 부정선거 주장에 대해서 분명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는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반면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최근 민주당 내에서 거론된 사법농단 등 비위에 연루된 법관을 탄핵해야 한다는 주장과 ‘추미애-윤석열 갈등’ 문제 등을 겨냥해 여권이 트럼프 대통령과 같은 ‘팬클럽 정치’ ‘선동정치’를 하고 있다고 비판을 가했다.

김종인 위원장은 지난 11일 페이스북 글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당선과 집권 그리고 퇴임 과정은 최근 몇 년간 전 세계에 유행처럼 번진 팬 클럽 정치, 진영 논리에 입각한 선동 정치, 우민 정치, 광인 정치의 극명한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며 “지금 우리 사회 역시 그렇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극성 팬덤의 지지를 기반으로 자라난 정치인들은 자질과 함량을 의심하게 만드는 행동을 거듭하고 있다. 사법부의 판단에 대해서도 자기들에게 유리하면 박수치고, 불리하면 법관을 탄핵하라고 목소리를 높인다”며 “자신들의 부정비리를 덮으려고 검찰을 겁박한 행위를 ‘권력기관 개혁’이란 엉뚱한 이름으로 포장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대통령이 국민의 대통령이 아니라 지지자들의 대통령이 되어버린 지도 오래”라며 “3권분립이 파괴되고 민주와 법치는 후퇴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당선 확정을 위한 상·하원 합동 회의가 열린 지난 6일(현지 시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지지하는 시위대가 워싱턴DC 의사당에 난입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재 의사당 난입 사태를 선동했다는 책임론에 휩싸인 상태다.

그는 이날 오전 지지자들의 시위 때 연단에 올라 “대선 불복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의회로 행진할 것이다. 힘을 보여줘야 한다”고 주장했고, 이후 시위대가 의회로 몰려갔기 때문이다.

미국 민주당은 지난 11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에게 내란 선동 책임을 묻기 위해 탄핵소추 결의안과 마이크 펜스 부통령에게 수정헌법 25조에 의거해 대통령의 직무 박탈 절차를 밟을 것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발의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