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가 1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 및 완화 당정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 지사가 연일 ‘전국민 재난지원금’ 필요성을 설파하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는 이 지사에 대한 불만 목소리가 불거지고 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이재명 경기지사가 1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 및 완화 당정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 지사가 연일 ‘전국민 재난지원금’ 필요성을 설파하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는 이 지사에 대한 불만 목소리가 불거지고 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재난지원금과 관련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독자 행보에 대해 공개 불만이 터져나왔다.

민주당 내에서는 최근 ‘4차 재난지원금 전국민’ 지급 필요성이 거론됐다. 그러나 아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사태가 진정되지 않은 만큼 우선 코로나19 방역에 집중하고 코로나19가 진정된 이후 전국민 지급 문제를 검토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그러나 경기도가 독자적으로 ‘전 주민 재난지원금’을 추진하자 공개 비판이 불거진 것이다. 경기도의회는 지난 11일 모든 도민에게 1인당 10만원의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는 방안을 경기도에 공식 요청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도민을 위한 깊은 고민과 결단에 감사드린다”며 “재난지원기본소득 지급 여부와 규모, 대상, 시기 등에 대해 도민과 공동체의 입장에서 숙고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김종민 최고위원은 14일 MBC라디오 인터뷰에서 “경기도에서 소비진작 재난지원을 한다는 방침을 정한 것에 대해 혼선을 빚을 수 있다는 판단이 있는데도 의원들이 공개적으로 발언하지 않고 있다”며 “당내 이견 표출에 대한 부담은 있지만 방향을 제대로 잡아야 한다”고 밝혔다.

김 최고위원은 전날 최고위원회의에서는 “민주당에서도 국민 지원과 경기 진작을 위해 전 국민 지급 필요성을 검토하고 있지만 정부와 민주당의 일관된 방침은 전국민 지원도 중요하고 경기진작도 중요하지만 어떤 조치도 방역태세를 흔들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최고위원은 “방역당국은 아직은 외부활동을 통한 소비 진작보다 방역의 고삐를 더 확실하게 조여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경기도 등 일부 지자체에서 정부 재난지원금과 별개로 소비 진작을 위한 지자체별 재난지원금 계획을 밝힌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방역태세 유지를 위해서는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함께 가야한다. 방역당국과 조율되지 않은 성급한 정책은 자칫 국가방역망에 혼선을 줄 수 있다”며 “지자체별 재난지원 정책이 의도와는 다르게 지원금 양극화를 불러와서 코로나 대응에서 국민의 단합을 해쳐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김 최고위원은 회의장을 나가면서 수원시장인 염태영 최고위원 등에게 “의원들도 그렇고, 지자체장도 그렇고 이 지사가 나오면 말을 안 한다. 눌려 있는 것 같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재명 지사는 지난 4일에는 여야 국회의원 300명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서한문을 보내 재난지원금을 전국민에게 지역화폐로 지급할 것을 촉구하는 등 재난지원금 문제에 대해 정부여당과 다른 행보를 보여왔다.

김 최고위원이 경기도를 콕 집어 공개 비판에 나선 것은 이재명 지사의 독자 행보에 대한 당내 피로감이 반영된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그러나 김 최고위원이 친문이라는 점에서 친문 진영이 최근 대선주자 지지율 1위를 넘나들고 있는 이재명 지사 견제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도 존재한다.

당 내에서 이재명 지사를 겨냥한 공개 비판이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정세균 총리도 지난 7일 페이스북을 통해 이 지사의 ‘재난지원금 전국민에게 지역화폐로 지급’ 주장에 대해 “저는 더 이상 ‘더 풀자'와 ‘덜 풀자'와 같은 단세포적 논쟁에서 벗어났으면 좋겠다”며 “지금은 어떻게 하면 정부 재정을 ’잘 풀 것인가‘에 대해 지혜를 모을 때다. 급하니까 ’막 풀자‘는 것은 지혜롭지도 공정하지도 않다”고 밝힌 바 있다.

이재명 지사는 페이스북을 통해 김종민 최고위원의 지적에 대해 “우려의 말씀 잘 새기고 충분히 숙고하겠다”면서도 “한편으로는 국민들의 삶도 바라봐 주십사 부탁드린다”고 반론을 제기했다.

이 지사는 “코로나19로 피해보지 않은 사람이 없고,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의 현실은 무척이나 힘겹다”며 “보건방역과 더불어 시급하게 경제방역에 나서지 않는다면 우리는 더 큰 대가를 치러야 할 지도 모른다”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국회에서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 당정 협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서는 김종민 최고위원의 발언을 겨냥해 “보편적인 지원을 하면 돈을 쓰러 철부지처럼 몰려다닐 것이라고 생각하는 자체가 국민 의식 수준을 너무 무시하는 것 아닌가 싶다”고 주장했다.

이어 “여러분 같으면 1인당 20만∼30만원 지급됐다고 방역지침을 어겨가면서 쓰러 가겠나”라며 “이건 사실 국민을 폄하하는 표현에 가깝다. 국민을 존중하면 그런 생각을 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