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이 성추행 사건 수습을 위한 비상대책회의를 첫 가동했다. 재발방지 대책, 당 대표 보궐선거 등 현안에 대한 폭넓은 논의를 진행하겠다는 방침이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정의당이 당 대표 성추행 사건 수습을 위한 비상대책회의를 본격 가동했다. 조직문화를 점검하고 재발 방지 대책 마련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각오다.

강은미 정의당 원내대표는 27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오늘부터 김종철 전 대표의 성추행 사건을 수습하고 쇄신하기 위한 비상대책회의 체제로 돌입한다”라며 “우리 당의 젠더 관련 조직문화를 총체적으로 점검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해 성평등한 시스템을 정착시키기 위해 밑바닥부터 철저하고 단호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앞서 정의당은 전날(26일) 국회에서 전략협의회를 열고 의원단과 대표단으로 구성된 비상대책회의를 구성하기로 결정했다. 당 대표가 선출되기 전까지 강은미 정의당 원내대표와 김윤기 당 대표 직무대행 공동대표를 맡는다.

당초 대표단 총사퇴 및 비상대책위원회 가능성이 언급되기도 했지만, 수습에 더 난항을 겪을 수 있다는 이유로 논의에서 빠졌다. 정호진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전날 브리핑 이후 “대표단이 총사퇴하면 다시 비상대책위원회의 구성을 어떻게 할지 논의해야 하는데 그럴 때가 아니다”라며 “대표단과 의원단이 ‘원팀’으로 책임감 있게 사태를 수습해야 한다는 데 만장일치로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이날 처음으로 가동된 비상대책회의는 당내 성평등 대책, 당대표 보궐, 4·7 보궐선거 등에 대한 폭넓은 논의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강 원내대표는 “비상대책회의는 제기되고 있는 주요 현안에 대한 TF 설치 등을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재발 방지를 막을 수 있는 대책 마련이 우선될 것”이라며 “김 전 대표의 직위해제로 인한 대표 보궐에 따른 대책 역시 심도 있게 논의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정의당은 비상대책회의 이외에도 시도당 연석회의, 전국위원회를 수시로 운영해 당의 총의를 모으는데 힘쓴다는 계획이다. 이날(27일) 시도당 연석회의를, 오는 30일 전국위원회를 앞당겨 개최한다. 강 원내대표는 “광역시도당 위원장 연석회의와 의결기구인 전국위원회는 수시 체제로 전환해 폭넓은 의견수렴을 이어가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 원내대표는 “어떤 말로도 국민들의 실망과 분노를 위로할 수 없음을 알고 있다. 정의당 역시 젠더 폭력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이 뼈아프게 다가온다”라며 “정의당은 비상대책회의를 통해 당 전체가 성 인지 감수성을 재고하지 못했는지, 조직문화가 왜 성평등하게 자리 잡지 못했는지를 자성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