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오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가 열렸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의 문재인 정부의 ‘북한 원전 추진’ 의혹 제기를 ‘북풍 공작’으로 규정하며 방어에 나섰다./뉴시스
1일 오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가 열렸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의 문재인 정부의 ‘북한 원전 추진’ 의혹 제기를 ‘북풍 공작’으로 규정하며 방어에 나섰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국민의힘이 문재인 정부의 ‘북한 원전 추진’ 의혹에 대해 특검과 국정조사를 통한 진실 규명을 촉구하며 공세를 퍼붓자 더불어민주당이 총력 방어에 나섰다.

민주당은 산업통상자원부의 ‘북한 원전 건설 및 남북 에너지 협력’ 관련 문건은 정부의 공식 입장이 아니고 산업부 내부 검토 자료임에도 국민의힘이 ‘북풍 공작 정치’에 활용하고 있다며 비판을 가했다. 또 민주당은 과거 국민의힘 집권 시절 정부가 북한이 핵무기를 포기하는 대신 경수로를 지어주기로 했던 사실을 거론하며 역공을 펼쳤다.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을 지낸 윤영찬 의원은 1일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당시 상황을 보더라도 원전은 미국 동의 없이 도저히 저희가 지원할 수 없는 상태의 것”이라며 “내부 검토 자료고 정부 공식 입장이 아니다, 이렇게 명시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국민의힘이 주장한 것처럼 북한에 원전을 지어주는 것 자체가 이적행위고 경천동지할 일이라면 사실은 1994년 국민의힘 전신인 민자당이 집권했던 시절 북한에 실제로 경수로까지 지원했다”면서 “이거야말로 이적 행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윤건영 의원도 YTN라디오에 출연해 “철지난 북풍 공작이라고 생각한다”며 “대통령이 원전을 지어주겠다고 했다는 건데 심각하다. 최소한의 근거와 팩트는 있어야 하는데 아무것도 없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신영대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문재인 정부가 북한에 원전을 지어주기로 했다면서 ‘이적 행위’라고 주장한 것을 겨냥해 “2010년 이명박 전 대통령 재임시절 천영우 외교통상부 2차관이 통일 뒤 북에 원전 건설을 구상할 수 있다는 발언을 기억한다면 ‘충격적인 이적행위’라는 염치없는 말을 하기 어려웠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월성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 사건으로 기소된 산업부 공무원이 삭제한 파일 목록에 북한 원전 건설과 남북 에너지 협력 관련 문건 파일 십수 개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문재인 정부가 북한에 원전을 지어주려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국민의힘은 이번 의혹을 ‘제2의 대북송금 사건’ ‘원전 대북상납’으로 규정하며 특검과 국정조사를 통해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산업부는 지난달 31일 입장문을 내고 “북한 원전 관련 문서는 에너지 분야 협력 아이디어 차원에서 검토한 산업부 내부자료로 확인됐다”며 “서문에는 ‘동 보고서는 내부 검토자료이며, 정부의 공식입장이 아님’을 명시하고 있다. 정부가 원전을 지어주려고 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님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