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지난 2일 서울 종로구 아시테지 한국본부에서 공연연극계 인사들과 간담회를 하며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지난 2일 서울 종로구 아시테지 한국본부에서 공연연극계 인사들과 간담회를 하며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산업통상자원부의 ‘원전 문건’의 파일명에 포함된 알파벳 ‘v’가 문재인 대통령을 뜻하는 ‘VIP의 약자’라고 주장해 역풍에 휘말렸다. 여권에서는 ‘v’는 ‘버전(version)의 약자’라며 황당하다는 반응을 쏟아냈다.

오 전 시장은 지난 2일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북한 원전 건설 추진 의혹이 불거지게 된 해당 문건을 겨냥했다. 오 전 시장은 “검찰 공소장에 기록된 문건 제목은 ‘북한지역 원전건설 추진방안_v1.2’”라며 “우리는 문건 제목의 ‘v’라는 이니셜에 주목할 수밖에 없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흔히 대통령을 ‘VIP’라고 칭해왔음을 알고 있다”며 “‘v’가 가리키는 것이 무엇인지, 정부 내에서 어떠한 의미로 쓰이고 있는지 당사자들은 알고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오 전 시장을 집중 저격했다.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해당 글을 공유하며 “지나가는 직장인 아무나 붙잡고 물어보라"며 "저건 version의 v인 것을 모두가 알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서울시장에 재도전하는 오 전 시장이 마치 한번도 문서 작업 같은 실무를 해본 적이 없는 사람이 아닌가 우려하게 만든다”고 지적했다.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 서울시장이자 현 국민의힘 서울시장 예비후보의 의혹 제기 수준이 참담하고 황당하다”며 “오 전 시장의 말대로라면 지금도 전국 곳곳, 세계 곳곳에서 문 대통령에게 보고되기 위해 작성 중인 문건이 수만, 수억 건인 셈”이라고 말했다.

논란이 정치권을 넘어 사회적 조롱거리로 이어질 조짐을 보이자 오 전 시장은 추가 입장문을 내고 진화에 나섰다. 오 전 시장은 “버전으로 보는 게 맞다는 의견을 많이 받았다”며 “제 입장이 혼란을 초래한 결과가 돼 안타깝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문제의 본질이 달라지지는 않는다”며 “원전대북지원에 관한 제 입장, 즉 대통령께서 직접 사실관계를 명확히 밝혀 국민적 의혹을 해소해 달라는 요청은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