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이 4·7 재보궐선거 무공천을 결정하면서 정치권에서는 이들에게 향한던 표심의 향방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정의당이 오는 4월 재‧보궐선거에서 무공천을 결정하면서 갈 곳 잃은 표심이 어디로 향할 것인지가 정치권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당장 민주당 내에선 이탈한 표심을 주울 수 있다는 기대감이 나오는 분위기지만, 야권의 비판과 군소 진보정당이라는 변수 속에 예의주시하는 모양새다.

4일 정의당 서울‧부산시장 후보들은 일제히 후보 사퇴를 선언했다. 전날(3일) 당 전국위원회에서 이번 보궐선거 무공천을 결정한 데 따른 것이다. 그간 출마 여부를 놓고 고심이 깊었지만, 사실상 명분을 잃었다는 점에서 이같은 결정을 내릴 수밖에 없었다. 당력을 당내 혼란 수습에 집중해야 한다는 점도 주요했다. 강은미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국민들께 약속드린 대로 성찰과 쇄신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YTN의 의뢰로 리얼미터가 지난 1일부터 3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정의당 지지율은 지난 주보다 0.3%p오른 4.5%를 기록했다. 서울에서는 3.1%, 부산‧울산‧경남에서는 6.2%이다. (표본오차 95%에 신뢰수준 ±2.5%p.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결과적으로 정의당이 무공천 결정을 하면서 이들 표심은 갈 곳을 잃게 된 셈이다.

기존의 정치권 문법대로라면 민주당에게 ‘호재’임이 분명하다. 하지만 이번 만큼은 속내가 복잡한 모양새다. 성추행 사건에 책임을 진 정의당의 태도와 가장 대비되는 탓이다. 당장 국민의힘에서는 “민주당은 찔리는 게 없느냐”, “부끄럽지 않나”라며 일제히 비난을 쏟아냈다.

무공천으로 무게를 덜어낸 정의당의 압박도 더해졌다. 강 비대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민주당은) 헌법이나 마찬가지인 당의 당헌에 자신의 귀책 사유로 보궐선거가 발생할 때 후보를 내지 않기로 했었다”라며 “당헌‧당규를 변경하면서까지 후보를 내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여러 변수가 존재하지만, 결국 갈 곳 잃은 표심은 민주당을 향할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뉴시스

◇ ′보수정당 승리 원치 않을 것′

이렇다 보니 민주당 내에서도 부담스러운 기색이 엿보인다.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인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우상호 민주당 의원은 이날 서울 용산구 이태원 민생현장 간담회에서 정의당 무공천과 관련된 질문에 ″당의 결정에 따른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당 차원의 공식적인 언급도 나오지 않았다.

여기에 진보진영 군소정당들의 서울시장 완주 의지도 변수로 거론되고 있다.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중심의 ‘제3지대’ 단일화를 반대하며 독자 행보를 강화하고 있다. 기본소득당 서울시장 후보로 나선 신지혜 대표 역시 보폭을 넓히고 있다. 

신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여야에 구속되지 않고 새로운 대안을 내놓을 수 있는 후보들이 힘을 모아 제대로 된 ‘제3지대’를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조 의원을 시작으로 단일화를 포함한 공조 방안을 모색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이러한 변수 속에서도 결과적으론 이들 표심이 민주당을 향할 수밖에 없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무엇보다 여야의 세대결이 팽팽한 상황에서, 보수 진영의 승리를 원치 않는 심리가 작용할 것이란 분석이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이날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정의당을 지지하는 층은 크게 골수 정의당 지지층과 진보진영이 살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이들”이라며 “진보블록이 강화돼야 대한민국의 미래가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보수정당을 선택할 가능성은 없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이유에서 군소 진보정당으로 표심이 향할 가능성도 낮다는 게 전문가의 견해다. 박 평론가는 “(정의당 지지층의) 기본적인 대의는 진보정당인 정의당이 커서 집권당이 되길 바라는 것이면서, 보수정당의 회귀는 절대로 안 된다는 것”이라며 “서울시장 선거가 팽팽한 상황에서 사표가 안 되면서 진보블록을 강화하기 위한 표를 던질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