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4일 서울 외교부 인근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뉴시스
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4일 서울 외교부 인근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국회 외교통일위원회는 5일 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개최한다.

국민의힘 등 야권은 정 후보자의 개인·가족 문제뿐 아니라 최근 불거진 정부의 북한 원자력발전소 건설 추진 의혹과 탈북선원 북송 문제 등을 집중 공략할 것으로 관측된다.

정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리는 인사청문회에 출석한다. 정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에서 국가안보실장·대통령비서실 외교안보특별보좌관 등을 지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0일 강경화 전 외교부 장관의 후임으로 정 후보자를 내정했다.

정 후보자는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지내면서 수 차례 남북·미북정상회담에 관여한 만큼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있는 인물로 지목돼왔다.

초점은 정 후보자의 ‘북한 원전’ 의혹과 과거 ‘탈북 선원 강제 북송’ 사건 등 관련 입장에 맞춰질 전망이다.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은 문 대통령의 개각 발표 직후 논평에서 “현 정권 시작부터 최근까지 외교안보 정책을 맡아온 정 후보자 발탁은 우려스럽다”며 “변화와 상관없이 이 전의 대북정책 기조를 그대로 밀고 가겠다는 의지를 천명한 것과 같다”고 지적했다.

정 후보자는 ‘북한 원전’ 의혹을 강력 부인하고 있다. 정 후보자는 지난 2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 인근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한에 대한 원전 제공 문제를 내부적으로 검토도 안 했다”고 했다.

정 후보자는 “특히 정부 차원에서, 청와대·국가안전보장회의(NSC) 차원에서 전혀 검토하지 않았다”며 “북한과 대화 과정에서도 원전 문제를 전혀 거론하지 않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지난 2019년 11월 정 후보자가 ‘탈북 선원 강제 북송’ 사건을 주도했다는 의혹과 관련한 추궁도 관전 포인트다.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3일 페이스북에서 “외교부 자료에 따르면 탈북 선언 북송 사건은 외교부 장관 후보자인 정의용 전 국가안보실장이 주도해 결정된 것으로 밝혀졌다”고 했다. 태 의원은 “국가안보실 매뉴얼에 따르면 귀순 의사가 확인되는 경우 대공 용의점만 없으면 귀순을 받아들여야 한다”며 “북송은 헌법, 실정법, 국제법에 어긋나는 결정”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정 후보자는 “고문방지협약 취지 및 관련 규정 내용도 고려했으며, 국민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감안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해명했다.

이란 현지에 구금된 한국 선박·선장 귀환 문제도 풀어내야 할 숙제다. 지난 2일 이란 현지에 구금됐던 선언 19명은 약 한달 만에 석방됐지만 선장과 선박이 억류 중이다.

이란은 지난 2018년 미국 정부의 이란 제재와 관련, 현재 복수의 한국 은행에 원유 수출대금 70억 달러가 동결된 상황이다. 이란의 요구사항은 ‘동결문제 해결’이라는 해석이 나오는 가운데 정 후보자가 적절한 해법을 제시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