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자신을 둘러싼 ′부당 해고′ 논란에 정면 대응에 나섰다. 이에 해당 전 비서관이 자신의 입장을 표명하며 사태가 더욱 커지는 분위기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비서 면직’ 논란에 대해 정면 대응에 나섰다. 전 비서관 A씨를 중앙당기위 제소하고, 최초 유포자에 대해선 ‘법적 조치’를 거론했다. 이에 대해 A씨는 “노동자의 권리를 말하는 것”이라며 류 의원의 대처를 비판했다. 

류 의원은 지난 4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의당 국회의원으로서 저를 둘러싼 논란에 국민 여러분께 깊은 사죄의 말씀을 올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 소속 비례대표 국회의원이 당원과 다투는 건 옳지 않다”면서도 “해고노동자라는 타이틀을 얻기 위한 정치적 공방에는 기꺼이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류 의원은 “분명히 말씀드린다. 부당해고가 아니다”라며 “국회 보좌진은 근로기준법, 국가공무원법의 적용 대상이 아니다. 따라서 부당해고에 관한 법적인 판단은 구할 길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노동 존중 사회를 지향하는 정의당에 강령에 비추어 면직 과정에 부당함이 있었는지 당의 징계 기관인 당기위원회의 판단을 받으려던 것”이라고 말했다.

면직 사유에 대해서도 직접 밝혔다. 차량 운전 중 SNS 사용, 졸음운전, 잦은 지각 등이 이유라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개인적 용무로 업무용 차량을 이용했다고도 주장했다. 증언과 증거로 입증이 가능하다고도 설명했다.

그간 논란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아 사태가 커진 측면이 있다는 점을 토로했다. 류 의원은 “당내 문제였다. 해고 노동자 출신 국회의원이 자신의 비서를 부당해고했다는 황망한 프레임에 갇힌 며칠 동안 ‘사건을 키워서 도움 될 게 없지 않냐'는 조언에 그대로 따른 이유”라고 말했다. 하지만 A씨와 측근들이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일방적 주장을 퍼뜨리며 더 이상 침묵을 지킬 수 없는 상황에 도달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류 의원은 A씨를 당 징계위원회인 당기위에 제소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아울러 이같은 사실을 최초로 SNS에 올린 당원에 대해선 형사 고소를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류 의원은 “기반이 약한 정치인의 약점을 캐내 자신의 실리를 탐하는 비겁한 공작에 놀아나지 않겠다”라며 “이제부터는 무엇을 쓰고, 말하고, 퍼뜨려 저를 비방하는 일에 엄중한 법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논란이 처음 불거지자 정의당 노동본부는 직접 나서 당사자들과 두 차례 면담을 진행했다. A씨의 의사에 따라 류 의원을 당기위에 제소하기로 결정하며 일단 마무리 되는 듯 했다. 하지만 이후에도 계속 된 공방 속에 류 의원이 직접 대응으로 방향을 선회하면서 사태는 더욱 커지는 분위기다.

당장 A씨는 페이스북에 입장문을 올리고 류 의원의 대응을 비판했다. A씨는 “며칠 전까지 당원의 입장으로 당과 의원실을 보호하겠다는 마음으로 공론화를 피했다”라며 “하지만 류 의원실 입장문으로 인해 저는 공론의 장으로 끌려 나왔다”고 말했다.

그는 “류 의원은 지금까지 ‘피해자 코스프레’를 해서 국회의원이 되셨나. 아니면 피해자를 지지하고 그편에 서 있었기에 국회의원이 되셨나”라며 “생각지도 못했던 해고노동자 프레임 따위가 왜 거론되는지 모르겠다”고 비꼬았다. 

그간 ‘피해자 중심주의’를 강조한 당의 모습에도 참담한 심정을 드러냈다.  A씨는 “당은 김종철 전 대표의 사건을 겪으면서 ‘피해자 중심주의’를 외쳤다. 많은 이들이 동의했고 정의당은 칭찬을 받기도 했다”라며 “하지만 노동성을 침잠 당한 이 사건에 피해자 중심주의가 있는가”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