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정의당 의원을 비롯한 박원석·정진후 전 의원 등이 이명박 정부 국정원 사찰 관련 정보공개 청구를 했다고 정의당이 밝혔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정의당 소속 19대 국회의원들이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 불법사찰과 관련 정보공개 청구에 나섰다. 이미 당내 인사들이 불법사찰 피해자로 드러난 만큼 전체적인 진상규명에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정호진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지난 23일 브리핑을 통해 “우리 당 고(故) 노회찬 의원과 배진교 의원에 대한 불법사찰이 확인됐다”며 “19대 국회의원으로 활동한 우리 당 심상정 의원과 박원석 전 의원, 정진후 전 의원이 의정활동 등 기록 일체에 대한 정보공개를 국정원에 청구했다”고 말했다.

배 의원은 지난 18일 기자회견을 열고 불법사찰 피해문건을 공개한 바 있다. 배 의원이 공개한 문건에 따르면,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은 ‘야권 지자체장 국정운영 저해 실태 및 고려조사’라는 제목의 문건을 작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건에는 당시 인천 남동구청장이던 배 의원이 지역 학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한 강연 프로그램에 대해 ‘좌파 강사 동원’, ‘지역사회 종북 의식 주입’ 등 평가가 담겨졌다.

고(故) 노 의원 역시 불법사찰의 대상이 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정의당은 고(故) 노 의원 유가족의 정보공개 청구를 통해 사찰 사실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정 수석대변인은 지난 16일 “노 전 의원도 불법사찰의 예외가 아니었다는 점이 아연실색하게 한다”며 “부실하기 짝이 없는 정보 공개 문서는 진상 규명의 필요성을 더욱 확인시켜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정보공개청구는 당내에서 이미 두 명의 피해자가 나온 만큼 전면적인 대응에 나선 것이다. 특히나 보수 정권과 대척점에서 활동했다는 점에서 사찰 피해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박원석 전 의원의 경우 참여연대에서 활동을 했고, 정진후 전 의원은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위원장 출신이다. 

정 수석대변인은 “불법사찰 대상이 2만 명 이상이라는 의혹이 제기되는 등 이명박 정부의 전방위적이고 무차별적인 불법사찰에 경악할 따름”이라며 “이명박 정부의 불법사찰에 대한 진상 규명은 헌법정신을 지키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치권에서는 불법사찰을 둘러싼 갈등이 연일 극으로 향하고 있다. 당장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힘을 겨냥해 불법사찰 전모를 밝히라고 압박을 가하고 있다. 아울러 민주당은 이날(24일) 불법사찰 진상규명 TF를 구성하고 정보공개 청구 및 특별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국민의힘은 이에 대해 ‘선거 공작’이라며 일축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