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직 사퇴를 선언한 김진애 열린민주당 서울시장 예비후보와 의원직 승계예정자인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 후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의원직 사퇴를 선언한 김진애 열린민주당 서울시장 예비후보와 의원직 승계예정자인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 후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김진애 열린우리당 의원이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위해 사퇴하고,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의 국회 입성 가능성이 높아졌다. 김 의원과 김 전 대표는 3일 이같은 사실을 재확인했다. 열린민주당은 이달 8일까지 의원직 승계에 필요한 행정절차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김 의원은 열린민주당 비례 3번, 김 전 대변인은 비례 4번이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김 전 대변인과 함께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 시대정신은 국회의원 김진애보다 서울시장 김진애를 요구한다고 판단했다”며 “사퇴는 저의 결정이다. 제 용기 있는 결단을 이상하게 해석하지 말길 바란다”고 밝혔다.

또 “시대적 과제 중 하나가 언론개혁”이라며 “저는 서울시장으로서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서울시 현장에 안착시키고, 언론개혁은 김의겸 의원이 해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의겸 전 대변인은 이후 “그제 밤 김 의원으로부터 준비하라는 전화를 받았으나 실감이 안 났다. 여러분 앞에 서니 비로소 실감이 난다”며 “현직 국회의원께서 단일화를 위해 이렇게 의원직을 흔쾌히 내려놓은 건 헌정사상 처음 같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의원이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넘어서는 것이 객관적으로 쉽지만은 않은 일이라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도전에 나선 것은 민주개혁 세력, 범여권의 승리를 위해 불쏘시개가 될지언정 한 몸 던지겠단 뜻으로 받아들여진다”며 김 의원을 추켜세웠다.

이어 “앞으로 2주 또는 3주 동안 안철수 후보와의 야권 단일화 논의에 집중 조명이 쏟아질 텐데, 김 의원과 박 후보의 긴장감 높은 토론을 통해 균형을 맞출 수 있지 않을까”라며 “김진애를 뚫고 나간 박영선과 김진애를 돌아서간 박영선은 전혀 다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김 전 대변인은 ‘흑석 상가 투기 및 특혜대출 논란’에 대해서는 “오늘은 어디까지나 김 후보의 보좌진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아직 제가 정식 등원한 것도 아닌 보좌 입장에서 나왔기 때문에 제 문제는 따로 설명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답변하지 않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