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5일 부산신항 다목적부두에 위치한 해양대학교 실습선 선상에서 열린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전략 보고’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4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광명·시흥 신도시 투기 의혹과 관련해 “일부 직원들의 개인적 일탈이었는지, 뿌리 깊은 부패 구조에 기인한 것인지 규명해서 발본색원하라”고 지시했다. 사진은 문 대통령이 지난달 25일 부산신항 다목적부두에 위치한 해양대학교 실습선 선상에서 열린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전략 보고’에 참석해 발언하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4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광명·시흥 신도시 투기 의혹과 관련해 “일부 직원들의 개인적 일탈이었는지, 뿌리 깊은 부패 구조에 기인한 것인지 규명해서 발본색원하라”고 지시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광명·시흥 신도시 투기 의혹과 관련해 정부에 추가 지시를 내렸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제도 개선책도 구조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있도록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또 문 대통령은 “감사원 감사는 감사원이 판단할 문제”라며 “정부 차원에서 선제적으로 빠르고 엄정하게 조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에도 LH 임직원의 신도시 투기 의혹과 관련해 국토부·LH·관계 공공기관의 부서 근무자와 가족 등을 대상으로 한 토지거래 전수 조사를 지시한 바 있다. 해당 조사는 국무총리실 지휘 아래 국토교통부와 합동으로 진행하라고 했다. 

추가적으로 LH 현직 직원들의 투기 조장 의혹이 나와 LH 직원들의 도덕적 해이가 심각한 수준이라는 비판이 쏟아졌다. 이에 문 대통령이 일부 직원의 개인적 일탈인지, 아니면 구조적인 문제인지 규명할 것을 추가 지시한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