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5일 부산에서 열린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전략 보고’에 참석해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 함께 가덕도 신공항 예정지를 선상 시찰하며 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으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5일 부산에서 열린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전략 보고’에 참석해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 함께 가덕도 신공항 예정지를 선상 시찰하며 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으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4·7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가덕도 신공항’ 이슈 띄우기에 ‘올인’하며 부산 민심 잡기에 총력을 기울였다. 그러나 아직까지 그 효과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나자 속이 타는 분위기다.

지난달 26일 국회 본회의에서 민주당이 당력을 걸고 추진한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이 통과됐다. 특별법에는 가덕도 신공항 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필요한 경우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하고, 사전타당성 조사도 간소화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담겼다.

특별법은 통과 이전은 물론이고 이후에도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여러 정부 부처가 가덕도 신공항에 대해 부정적 의견을 피력했고, 여권이 선거를 의식해 무리하게 특별법을 통과시켰다는 비판이 정치권 안팎에서 제기됐다.

그럼에도 문재인 대통령은 특별법 국회 통과 전날 부산을 방문해 가덕도 인근 해상 선상에서 신공항 예정지를 둘러보고 “가덕도 신공항은 기획재정부부터 여러 부처가 협력해야겠지만, 국토교통부가 역할 의지를 가져야 한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이처럼 여권이 ‘가덕도 신공항’에 총력을 기울였지만 부산시장 선거전에 아직까지 ‘신공항’ 바람이 불지 않는 분위기다.

여론조사업체 입소스가 중앙일보 의뢰로 지난 6일부터 이틀간 부산시민을 대상으로 ‘누구에게 투표하겠냐’고 물은 결과(표본오차 95% 신뢰 수준에서 ±3.1%포인트), 박형준 국민의힘 후보(48.0%)가 김영춘 민주당 후보(32.5%)에게 15.5%포인트 격차로 크게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이 이번 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별다른 영향 없음’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43.6%로 가장 많았다. ‘여당 후보에게 유리할 것’이라는 응답은 35.7%, ‘모름·무응답’은 10.8%, ‘야당 후보에게 유리할 것’이라는 응답은 9.9%로 나타났다. (여론조사 관련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이번 선거는 민주당 소속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성추행 파문으로 자진 사퇴하면서 치러진다. 부산은 보수 강세 지역인데다 ‘오거돈 리스크’까지 작동하면서 선거 구도 자체가 여당에게 불리할 수밖에 없다. 이에 여당은 가덕도 신공항 이슈를 전면에 띄워 열세 국면 뒤집기를 시도했지만, 이 마저도 뜻대로 되지 않자 속이 타는 분위기다.

◇ 민주당, ‘엘시티 의혹’으로 판 흔들기

국민의힘은 가덕도 신공항 문제 보다는 문재인 정부 심판론이 부산 민심에 더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국민의힘 박형준 후보는 10일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부산 표심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건 문제라든지 검찰총장 문제나 이런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비판 여론이 상당히 높은 편”이라며 “물밑 여론을 들어보면 이번에는 실정에 대해서 분명한 회초리를 들어야 된다는 여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고 주장했다.

여론조사에서 박 후보에게 밀리고 있는 김영춘 민주당 후보는 지난 9일 YTN 라디오에 출연해 판세를 뒤집을 수 있는 비책에 대해 “결국 정공법밖에 없다고 생각한다”며 “시민들께서 이번 선거가 정권 심판 선거가 아니라, 부산 경제를 살리는 선거라고 공감해주신다면 제가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가덕도 신공항’에 올인하던 민주당은 열세 국면 반전을 위해 MB(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의 불법사찰 의혹에 이어 부산 엘시티엘시티(LCT) 특혜 분양 비리 의혹 카드까지 꺼내들고 판 흔들기를 시도하고 있다.

민주당은 그동안 MB 정부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낸 박형준 후보가 불법사찰을 인지 못했을 리가 없다며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압박을 가해왔다.

민주당은 부산 엘시티 특혜 분양 비리 의혹과 관련해서도 국민의힘을 향해 공격을 퍼붓고 있다. 부산경찰청은 지난 9일 해운대 초고층 주상복합건물인 엘시티 분양 당시 ‘특혜분양용 리스트’가 있다는 내용의 진정서를 접수하고 사실 관계 확인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진정서에는 현직 국회의원, 전직 장관과 검사장을 비롯한 전현직 고위 공직자, 유명 기업인 등 100여명의 이름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부산참여연대 등은 지난 2017년 엘시티 실소유주인 이영복 씨가 분양권을 부산 정·관계 로비 수단으로 사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40여명을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이에 수사에 착수한 검찰은 지난해 11월 이씨 아들과 하청업체 사장 등 2명을 주택법 위반 혐의로 기소했으며 나머지 사람들은 증거 부족을 이유로 불기소 처분했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1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엘시티 의혹과 관련 “LH 불법 투기 사건에 버금가는 사건이 될 가능성이 있다”며 "특혜 분양 리스트에 올라 있는 정관계 인사들은 누구인지, 왜 특혜 분양 리스트에 이름이 올랐는지 경찰은 한 점의 의혹도 없이 철저한 수사를 진행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