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3기 신도시 투기 의혹이 논란 되는 가운데, 민주당 의원들이 3기 신도시 부근 토지를 매입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발 투기 의혹 논란이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로 옮겨붙었다. 해당 의원들은 논란이 불거지자 즉각 해명에 나섰지만, 부동산 민심 역풍을 우려한 민주당의 고심은 깊어질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김경만 민주당 의원은 배우자가 2016부터 2018년까지 경기도 시흥 땅을 ‘쪼개기 매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향자 민주당 최고위원도 2015년 배우자와 함께 화성시에 땅을 구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양 최고위원이 보유한 땅은 직접 해당하는 지역은 아니지만, 3기 신도시 인근이라는 점에서 의혹이 불거졌다.

이들은 당장 해명에 나섰다. 김 의원은 입장문을 내고 “해당 부동산이 있다는 사실을 지난해 3월께 비례대표 후보자 재산등록시 알게 됐다”며 “즉시 부동산에 매각을 요청했으나, 아직까지 거래가 성사되진 못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해당 토지에 대해 어떠한 조건도 없이 즉각적이고 적극적인 처분에 나설 것임을 약속드린다”고 덧붙였다.

양 최고위원은 “삼성 임원으로 승진할 때 구매한 땅으로 은퇴 후 전원주택을 짓고 노후를 대비하려는 차원에서 지인 추천으로 구매했다”며 ”공직 영입 전 구매했던 땅으로 공직에 들어오기로 결정하면서 수차례 매매를 시도했지만, 거래 자체가 워낙 없다 보니 매매에 실패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임야 구매를 통해 어떤 시세 차익도 목표한 바 없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도부로서 LH 사태 논란으로 국민께서 공분하고 있는 엄중한 상황에 부득이한 심려를 끼쳐드리게 돼서 죄송하다”고 말했다.

지난 9일에는 양이원영 민주당 의원 모친이 2019년 광명 인근의 토지를 매입한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양 의원은 입장문을 통해 “어머니께서 3기 광명 신도시 예정지 인근 임야 66.11㎡를 소유한 것을 확인했다”며 “국토교통부에 문의한 결과 해당 임야는 신도시 예정지에 포함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하지만 LH 사건으로 분노하고 계신 국민들께 죄송한 마음”이라며 “어머니는 이번 사건 이후 해당 임야를 비롯해 소유하신 부동산을 처분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해당 의원들의 해명과 사과에도 불구하고 진통은 상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야권에서는 투기에 민주당 의원들이 연루됐다며 날을 세우는 분위기다. 김웅 국민의힘 의원은 페이스북에 “민주당은 진정 투기의 고수들이 모인 ‘투기완판당’”이라고 비꼬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