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어민주당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이 12일 오후 부산 연제구 부산시당을 방문, 지역위원장들과 함께 부산시장 보궐선거 김영춘 후보의 지지를 호소하는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4.7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야당 후보에게 공세를 가하고 있다. 사진은 민주당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이 12일 오후 부산 연제구 부산시당을 방문, 지역위원장들과 함께 부산시장 보궐선거 김영춘 후보의 지지를 호소하는 퍼포먼스를 펼치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LH(한국토지주택공사) 투기 사태의 영향을 걱정했던 것일까. 더불어민주당이 4·7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와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를 겨냥해 공세를 가하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LH 사태라는 악재가 선거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을 최소화하고, 정권심판론을 약화시키기 위해 공세를 가하는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 여당, 야당후보 ‘의혹’ 공세

민주당은 지난 10일 오세훈 후보의 2009년 본인 가족과 처가 소유 내곡동 땅의 보금자리주택지구 지정에 개입해 보상금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오 후보) 부인이 보유한 토지에 대해서 국토교통부에 (보금자리주택) 관련 지정을 해달라는 공문을 보낸 사실은 상당히 충격적이다. 전혀 상식적이지 않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해당 의혹은 지난 2010년 지방선거 전 이미 제기돼 오 후보가 해명한 바 있다.

서울보다 판세가 더 불리한 부산시장 선거전에서도 이같은 공세는 이어지고 있다. 민주당은 박형준 후보의 국가정보원 사찰 개입 의혹, 박 후보 자녀의 홍익대 미대 입시 비리 의혹, 부산 엘시티 의혹까지 꺼내들면서 총공세에 나섰다. 

장경태 의원은 지난 11일 “박 후보 부인과 딸이 채점위원이었던 김승연 교수에게 직접 ‘우리 딸 떨어지면 안 된다’고 했고, 채점장에서 대학 직원들이 박 후보 딸의 실기 작품을 알려줘 높은 점수를 주도록 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박 후보는 이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엘시티 의혹도 5년 만에 재등장했다. 2017년 3월 검찰 수사가 종결됐지만, 당시 로비 용도로 쓰인 특혜분양 명단은 공개되지 않았다. 그런데 지난 8일 한 언론이 ‘특혜분양 100여명 리스트’ 존재설을 보도하면서 엘시티 의혹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다. 김영춘 민주당 부산시장 후보는 “명단 공개와 공수처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 불법사찰 연루 의혹도 박 후보를 지속적으로 공격할 소재가 되고 있다. 특히 지난 10일 “이명박 정부가 4대강 사업 반대인사를 사찰한 문건에 청와대 홍보기획관 요청사항이란 문구가 있었다”는 보도가 나오자 민주당은 일제히 박 후보에게 국정원 사찰에 대한 입장을 밝히라고 요구하고 있다. 민주당은 해당 의혹과 관련해 당내 진상규명특위도 발족시킬 방침이다. 

◇ LH 악재 때문에 네거티브 공세?

정치권에서는 4·7 재보궐선거가 한 달도 안 남은 상황에서 LH 임직원들의 투기라는 악재가 발생하자 민주당이 전(前) 정권 비리 의혹을 대대적으로 부각시키며 ‘정권 심판론’을 희석시키기 위해 공세를 가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시장 선거의 경우 부동산 이슈가 핵심인 상황에서, LH 사태가 불어나면서 오 후보의 내곡동 의혹을 꺼낸 것으로 보인다. 

부산의 경우 가덕도 신공항 이슈까지 띄우며 공략에 나섰지만, 효과는 크지 못한 상황이다. 이에 박 후보에 대한 공세를 꾸준히 이어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내곡동 의혹, 엘시티·국정원 사찰 연루 의혹은 서울·부산시장 선거의 결정적인 판도를 바꿀 소재는 아니다”라면서 “하지만 박 후보의 경우 상승세에 제동이 걸릴 수는 있다”고 전망했다. 

다만 네거티브 전략은 불리한 쪽에서 꺼내든다는 인식이 강하므로, 여당이 이번 보궐선거에서 밀린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또한 여권 지지층 결집이라는 순기능이 있지만, 역풍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아울러 네거티브 공세는 여당 후보를 뽑을 ‘당위성’을 강조하기 보다는 상대 후보를 부각시키는 것이므로, 긍정적인 효과를 부르기 어려울 가능성이 높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