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수 카카오 의장이 자발적 기부운동 '더기빙플레지'에 서약하면서 본격적으로 사회 환원 활동에 나선다. 그동안 사회 환원에 대한 의지를 거듭 밝혀온 만큼 이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사회 문제 해결 행보에도 나설 전망이다. /카카오
김범수 카카오 의장이 자발적 기부운동 '더기빙플레지'에 서약하면서 본격적으로 사회 환원 활동에 나선다. 그동안 사회 환원에 대한 의지를 거듭 밝혀온 만큼 이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사회 문제 해결 행보에도 나설 전망이다. /카카오

시사위크=송가영 기자  김범수 카카오 의장이 ‘더기빙플레지’에 참여한다. 그동안 사회 환원에 대한 의지와 관심을 표현해왔던 만큼 본격적으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행보에도 적극 나설 전망이다. 

카카오는 16일 김 의장이 더기빙플레지의 220번째 기부자로 이름을 올렸다고 밝혔다. 더기빙플레지는 지난 2010년 빌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회장과 그의 아내 멀린다 게이츠,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이 재산 사회 환원을 서약하며 시작한 자발적 기부운동이다. 

현재 25개국 총 220명이 서약했고 테슬라 창업자 일론 머스크,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저커버그, 버진그룹 창업자 리처드 브랜슨 등 전세계 유명인들이 더기빙플레지에 참여했다.

김 의장은 서약서를 통해 “이 서약을 통해 죽기 전까지 재산의 절반 이상을 사회에 환원하려고 하며 자녀들과 오랜 시간 동안 함께 고민하고 이야기 나눴던 여러 주제들 가운데 사회문제 해결에 보탬이 될 수 있는 일부터 기부금을 쓸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목표했던 부를 얻고 난 뒤 인생의 방향을 잃고 한동안 방황해야 했으나 무엇이 성공인가라는 시를 접한 뒤 앞으로의 삶에 방향타를 잡을 수 있었다”며 “서약을 시작으로 우리 부부는 기업이 접근하기 어려운 영역의 사회문제 해결에 나서려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더기빙플레지 참여를 선언하기 전 자신의 재산 절반을 기부를 약속했다. 기부금은 카카오 주식 1,217만주와 계열사 케이큐브홀딩스 주식의 절반에 해당하는 약 5조원이다. 지난달에는 자사 직원들과 ‘브라이언 애프터톡’을 진행, “1년이면 1년 단위를 정해서 몇천억원 수준을 쓰는 구조로 가고 싶다. 대규모 자본을 투입해 몇 가지 사회 문제라도 풀 수 있으면 좋겠다”고도 말했다.

이를 놓고 일각에서는 그동안 대기업 총수들의 기부 약속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사례가 적지 않았던 만큼 김 의장의 기부 약속도 일회성에 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았다. 김 의장이 재산 기부를 언급한 시점은 김 의장이 가족과 친인척에 1,000억원대 주식 증여 등의 부정적 이슈로 카카오가 곤욕을 치를 때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더기빙플레지 참여 등 김 의장이 올해 약속한 기부 행보가 이어지고 있어 향후 재산 기부 외에도 다양한 방식의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움직임이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업계에서는 나온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