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여영국 대표가 5일 국회에서 열린 대표단회의를 주재하며 4·7 재보궐선거 등 현안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정의당 여영국 대표가 5일 국회에서 열린 대표단회의를 주재하며 4·7 재보궐선거 등 현안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정의당이 5일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의 ‘도움 요청’을 “염치가 있어야 한다”라며 일언지하에 거절했다.

박영선 후보는 전날 인터넷 언론사 기자간담회에서 “내 마음 같아서는 심상정 정의당 의원 같은 분이 도와주면 좋겠다는 생각”이라며 “전화도 했었다”면서 우회적으로 정의당에 도움을 요청했다.

이에 정의당 여영국 대표는 대표단회의에서 “어제 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께서 인터넷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심상정 의원 같은 분이 도와주면 좋겠다고 하셨다”며 “염치가 있어야 한다”고 쏘아붙였다.

여 대표는 “박영선 후보는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위한 국회 논의 과정에서 기업 입장을 대변해 법의 실효성을 무력화시킨 당사자”라며 “김미숙, 이용관 두 분과 함께 노동자들의 죽음의 행렬을 멈추기 위해 단식까지 불사했던 정의당을 입에 올릴 자격조차 없다”고 주장했다.

여 대표는 “게다가 박영선 후보가 몸 담고 있는 민주당은 1년 전 총선 당시에는 기만적인 위성 정당을 통해 시민들의 정치개혁 열망을 가로막았다”면서 “정치개혁을 이루고자 했던 정의당에게는 가히 정치테러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국민의힘과 기득권 정치 동맹을 공고히 했던 민주당이 그 어떤 반성도 사과도 없이 지금에서야 도와달라니 이게 무슨 염치 없는 것인가”라며 “무엇보다 정의당에 도움을 청하기 전에 촛불정부라 자칭하면서도 개혁은커녕 기득권 이익동맹에만 치중한 나머지 신뢰를 잃어버린 시민들에게 진심으로 사죄하고 도움을 청하는 것이 마땅한 도리”라고 밝혔다.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도 같은 회의에서 “보궐선거가 왜 발생했나. 선거가 발생한 원인에 대한 성찰은 사라져버리고, ‘생태탕 선거’, ‘내로남불 선거’, ‘토건경쟁 선거’만 남았다”면서 “이런 판국에 정의당에게 도와달라는 손짓을 하는 건 도를 넘는 행위”라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이번 보궐선거에서는 민주당과 국민의힘을 제외한 나머지 후보들에 주목해주시면 좋겠다”며 “다가오는 7일, 차악에 투표하는 대신 투표용지 속 가장 최선에 투표해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정의당은 지난 2일 기본소득당, 녹색당, 미래당, 진보당과 함께 ‘4·7 재보궐선거 반기득권 공동정치선언’을 발표하고 “변화의 가능성에 투표해달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거대 기득권 양당은 국민의 기대를 외면하고 정반대의 길로 질주하고 있다”며 “재보선에서부터 신구 기득권의 이익동맹에 맞서 ‘미래로 나아가는 출구’를 열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