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재가 겹쳐 하락하던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되며 상승하고 있지만, 향후 경제상황과 부동산 현안으로 인해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사진은 문 대통령이 지난 21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서울시 방역 강화 긴급점검 회의에 참석해 서정협 서울시 권한대행의 서울시 방역현황을 청취하고 있는 모습.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청와대에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 점검회의를 열고 백신 수급 계획 등 코로나 대응 전략을 점검한다. 사진은 문 대통령이 서울시 방역 강화 긴급점검 회의에 참석해 서정협 서울시 권한대행의 서울시 방역현황을 청취하고 있는 모습. /청와대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청와대에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 점검회의를 열고 백신 수급 계획 등 코로나 대응 전략을 점검한다. 특히 이날 회의는 4·7 재보궐선거에서 여당이 패배한 이후 문 대통령이 처음 참석하는 공개회의라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청와대 강민석 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회의 소집 배경에 대해 “백신 수급 계획 등을 포함한 코로나 대응 전략을 점검하기 위해서”라며 “코로나 총력 대응 체계를 구축해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문 대통령이 긴급 소집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는 최근 수도권 확진자 급증세와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국내 발생 신규 확진자는 560명, 이 중 350명이 수도권 확진자였다.

또 이날 회의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 간격 조율을 통해 최대한 많은 국민들이 1차 접종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정책 방향성을 재검토할 지 관심이 쏠린다. 정부가 상반기 1,200만명 접종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백신 생산국들의 수출 제한 조치로 전 세계 백신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서다. 

이날 회의에는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을 비롯해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참석한다. 

한편 문 대통령이 코로나19 방역 상황을 직접 점검하기 위해 회의를 소집한 것은 지난해 12월 9일 이후 4개월 만이다. 이날 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방역과 백신에 대한 발언을 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치러진 4·7 재보선 결과에 대한 언급이 있을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