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12일 서울시청에서 다중이용시설 업종별 특성을 반영한 ‘서울형 상생방역 추진방향’을 브리핑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12일 서울시청에서 다중이용시설 업종별 특성을 반영한 ‘서울형 상생방역 추진방향’을 브리핑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오세훈 서울시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방안으로 ‘서울형 상생방역’ 방침을 밝힌 것에 대해 “코로나19 감염이 퍼지면 누가 책임지나”라며 평가절하했다.

정부는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난 12일부터 내달 2일까지 3주 더 연장키로 하고, 수도권과 부산의 유흥시설에 대해서는 영업금지 조치를 내린 바 있다.

민주당은 오 시장의 ‘서울형 상생방역’이 이 같은 정부 방역 방침과 충돌해 혼선을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또 오 시장이 정부에 코로나19 확산을 막을 보완 수단으로 ‘자가 진단키트’ 승인을 촉구한 것에 대해서도 “큰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고 비판했다.

도종환 비상대책위원장은 14일 부산 현장 비대위에서 오세훈 시장을 겨냥해 “지금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은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방역체계 엇박자”라며 “주요 지자체의 현명하고 책임 있는 판단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오세훈 시장의 방역대책이 아슬아슬해 보인다. 방역 전문가들은 심각한 상황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하고 있다”며 “‘오세훈식 방역대책’이 코로나 4차 대유행을 불러올지도 모른다는 걱정이 커지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최 수석대변인은 “지금 서울이, 대한민국이 자가검사키트 효능을 실험할 상황이 아니다”며 “정확성이 완전하지 않은 자가검사키트를 믿다가는 큰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는 방역당국의 우려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 시장은 서울시민, 국민의 생명을 볼모로 한 방역실험 구상을 유보하고, 정부 방역당국과 진지하고 성실한 협의를 해야 할 것”이라며 “책임 있는 자세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기”라고 밝혔다.

강훈식 의원도 CBS 라디오에서 “오세훈 시장이 자가진단키트를 도입하자고 했는데 이 부분에 대한 걱정이 굉장히 많다”며 “특히 부산 같은 경우에는 유흥주점 집단 감염이 418명까지 어제까지 확인됐는데 이렇게 늘어나고 있는데 이것이 과연 옳은 것이냐. 이 부분에 대해서 정말로 책임질 수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한편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12일 업종별 야간 영업시간 완화 등을 포함하는 ‘서울형 상생방역’ 추진을 공식화했다. 오 시장은 내주까지 ‘서울형 거리두기 매뉴얼’을 수립하고, 시행 방법 및 시기 등은 중앙 정부와 협의할 방침이다.

오 시장은 온라인 브리핑에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희생을 강요하는 일률적인 규제방역이 아니라 민생과 방역을 모두 지키는 상생방역으로 패러다임을 바꿔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