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주한대사 신임장 제정식을 마친후 아이보시 고이치(오른쪽) 주한 일본 대사를 비롯한 신임 대사와 환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청와대에서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연다. 사진은 문 대통령이 지난 14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주한대사 신임장 제정식을 마친후 아이보시 고이치(오른쪽) 주한 일본 대사를 비롯한 신임 대사와 환담장으로 이동하는 모습. /청와대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오후 청와대에서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열고 반도체·전기차·조선 등 주력 사업 현황을 점검하고 대응 전략을 논의한다. 특히 이날 회의에는 재계 인사들이 대거 참석한다. 지난 국무회의에서 민간기업의 일자리 창출을 주문한 문 대통령이 청년 일자리 문제도 언급할지 주목된다. 

이번 회의에는 정부 측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해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은성수 금융위원장 등이 참석한다.

경제계에서는 이정배 삼성전자 사장, 이석희 SK하이닉스 대표이사 사장,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 최웅선 인팩 대표이사, 한국조선해양 가삼현 대표이사, 정진택 삼성중공업 대표이사 사장, 배재훈 HMM 대표이사 사장, 황호선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 등이 자리한다.

이번 회의는 4·7 재보궐선거 이후 국정 쇄신을 위해 마련됐으며, 주요 의제는 글로벌 반도체 시장을 둘러싼 미국과 중국의 패권경쟁 속에서 한국 반도체 산업의 대응전략일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청와대가 4·7 재보선에서 여당이 참패한 직후 12일 특별방역점검회의와 이번 회의를 소집한 만큼, 민심 수습책도 제시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특히 4·7 재보궐선거 과정에서 2030세대의 민심 이반이 확인된 데 따른 대응책을 내놓을 가능성이 높다. 이에 민간 기업 CEO들과 경제부처 장관들이 총출동한 자리에서 청년 일자리 문제가 논의될 지 관심이 쏠린다.

문 대통령은 지난 13일 국무회의에서 “무엇보다 청년들에게 중요한 것은 일자리다. 청년 일자리를 하나라도 더 늘릴 수 있도록 정부가 마중물이 돼야 한다”며 “경제 회복기에 들어선 만큼 이 기회에 민간 기업이 더 좋고 더 많은 일자리 창출에 나설 수 있도록 정부 지원을 강화해 주길 바란다”고 지시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