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20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과 관련한 국회 긴급현안보고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20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과 관련한 국회 긴급현안보고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과 관련해 “IAEA(국제원자력기구) 기준에 맞는 적합한 절차에 따른다면 굳이 반대할 건 없다”고 언급한 것을 두고 야당에서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정 장관은 지난 19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더불어민주당 문진석 의원이 일본의 오염수 방류에 대한 반대 입장은 변함없는지 묻자 “반대를 한다기보다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면서 세 가지 정도를 일본에 줄기차고 일관되게 요청하고 있다”고 설명하며 이 같이 말했다.

정 장관은 “충분한 과학적 근거 제시와 그런 정보를 충분히 공유할 것, 더 충분히 사전 협의를 할 것, IAEA 검증 과정에 우리 전문가나 연구소 대표 참여 보장 등 세 가지 여건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정의용 장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용인’ 발언, 문재인 정권의 공식 입장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황규환 상근부대변인은 20일 논평을 내고 “정의용 장관은 ‘국제원자력기구 기준에 맞는 적합한 절차에 따른다면 굳이 반대할 건 없다’며 남의 일 이야기하는 듯했다”면서 “불과 엿새 전, 대통령은 ‘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까지 운운한 마당이다”고 강조했다.

황 부대변인은 “그렇기에 정 장관의 어제 발언은 특유의 가볍고 설익은 발언의 반복이거나 혹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 변화 중 하나일 것”이라며 “외교부의 실책을 반성하고 고개 숙여야 할 외교부 장관이, 또다시 정부의 입장과 다른 사견으로 국민들께 혼란을 주었다면 경질이 마땅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만약 우리 정부가 미온적으로 대응하려 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지, 행여 총체적 외교 실패를 감추려는 의도는 아닌지 국민 앞에 설명해야 한다”면서 “청와대는 어제 정 장관의 발언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국민 앞에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정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전날 발언은 일본을 무조건 반대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응하기 위한 취지라고 설명했다.

정 장관은 “제가 왜 굳이 반대할 게 없다고 했냐면 일부에서 우리 정부가 ‘반대를 위한 반대 아니냐’ ‘일본이 하면 무조건 반대냐’는 (주장을 하기 때문)”이라며 “그런 것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