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회담을 마친 뒤 트럼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 김정은 위원장이 나란히 판문점 남측 자유의집을 나서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1일 공개된 뉴욕타임즈와의 인터뷰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향해 하노이 노딜 이후 멈춘 북미대화 재개를 촉구했다. 사진는 2019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 김정은 위원장이 나란히 판문점 남측 자유의집을 나서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하노이 노딜 이후 멈춘 북미대화 재개를 촉구했다. 또 한반도 비핵화는 우리나라의 '생존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1일 오후 뉴욕타임즈(NYT)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 온라인 기사에서 “하루 빨리 (북미가) 마주 앉는 것이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중요한 출발점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번 인터뷰는 NYT의 요청을 문 대통령이 받아들이면서 이뤄졌고, 지난 16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60분 간 진행됐다. 내달 말 한미정상회담이 있는 만큼 해당국 언론과 사전 인터뷰를 진행하는 관례를 따른 것이다. 

NYT는 “인터뷰 도중 문 대통령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게 (북미 간 대화를) 청원, 또는 설득을 하는 모습이었다”고 설명했다.

NYT는 현재 미국은 중국의 영향력에 대응하는 데 초점을 두면서 이 지역과의 관계를 재건하려고 하고, 북한은 핵무기를 계속 만드는 상황을 언급하며 “다음달 워싱턴에서 바이든 대통령을 만날 예정인 문 대통령은 다시 한 번 북미 사이의 중재자 역할에 나설 준비가 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또 NYT는 “문 대통령은 두 명의 예측 불가능한 북한과 미국 지도자들이 직접 만나도록 이끌은 자신의 2018년 능란한 외교적 묘책에 대해 자랑스러워했다”면서 “하지만 문 대통령은 현실적이기도 했다. 한반도에서 비핵화와 평화를 이루기 위한 자신의 작업이 흐트러지기 시작했다고 조용히 인정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톱다운 외교를 강조하는 트럼프 대통령 스타일에 큰 기대를 걸었다”며 “바이든 대통령은 협상가들이 상사의 승인을 구하기 전에 구체적인 사안에 대해 옥신각신하는 전통적인 보텀업 접근방식으로 회귀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인터뷰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북외교에 대해 “변죽만 울렸을 뿐 (한반도 비핵화의) 완전한 성공은 거두지 못했다”며 “나는 바이든 대통령께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위한 실제적이고 불가역적인 진전을 이룬 그런 역사적인 대통령이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NYT는 5월 한미정상회담에 주목했다. 매체는 “바이든 정부의 대북정책 검토를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이뤄진다”며 “문 대통령의 방미는 일부 북한과의 대화를 청원하기 위한 것이고 일부 북한을 다루는 방법을 열심히 설득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트럼프 전 대통령의 외교 정책을 뒤집고 있는 상황에 대해 문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폭넓은 목표를 정해놓은 2018년 싱가포르 합의를 폐기하는 것은 실수가 될 것이라는 경고를 했다. 

문 대통령은 “하노이 회담에서 북미 양국이 실패를 경험한 바 있기 때문에 (그) 실패 토대 위에서 서로 보다 현실적인 방안을 머리를 맞대고 찾아 나간다면 양측이 해법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과 북한이 서로 양보와 보상을 ‘동시적으로’ 주고받으면서 ‘점진적이고 단계적으로’ 비핵화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문재인 정부는 북한이 미 정부에 대한 유일한 협상카드를 잃지 않기 위해 핵무기들을 한 번의 신속한 합의로 절대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 하에 단계적 접근 방식을 주장하고 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인터뷰에서 북한의 비핵화 조치에 상응하는 미국의 보상이 동시·병행돼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상호간에 신뢰할 수 있는 비핵화 로드맵을 만들어 그 틀 안에서 부분적이고 점진적으로 북한의 조치와 미국의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또 “이러한 단계들이 미국의 상응하는 양보와 잘 맞아 들어가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과 같은 북한에게 더욱 소중한 자산들의 제거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며 “이러한 시나리오대로 가면 완전한 비핵화로의 과정이 '불가역적'으로 된다”고 했다.

또 문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에게 “(미중) 초강대국 간의 관계가 악화되면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모든 협상을 해칠 수 있다”며 북한 및 기후변화를 포함한 세계적인 현안에 대해 중국과 협력할 것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만약 미중간의 갈등이 격화된다면 북한이 그런 갈등을 유리하게 활용하거나 이용하려고 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