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자신의 ‘외눈’ 표현 사용에 대해 장애인 비하라는 비판이 제기되자 “장애인 비하가 아니다”고 반박했다./뉴시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자신의 ‘외눈’ 표현 사용에 대해 장애인 비하라는 비판이 제기되자 “장애인 비하가 아니다”고 반박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방송인 김어준씨를 두둔하는 과정에서 언론 보도 행태를 비판하며 ‘외눈’이라는 표현을 사용해 장애인 비하 논란에 휩싸였다.

추 전 장관은 지난 23일 페이스북을 통해 김어준씨가 진행하는 TBS ‘뉴스공장’의 정치편향 논란에 대해 “언론상업주의에 맞서 고군분투하는 뉴스공장은 시민의 공익을 우선하는 유일한 시민의 방송이기에 남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뉴스공장이 정치적으로 편향된 것이 아니라 다른 언론들이 언론상업주의에 너무 빠져있는 것이 문제인 것”이라며 “자유로운 편집권을 누리지 못하고 외눈으로 보도하는 언론들이 시민 외에 눈치볼 필요가 없이 양눈으로 보도하는 뉴스공장을 타박하는 것은 잘못”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정의당 장혜영 의원은 추 전 장관의 ‘외눈’ 표현은 장애 비하 발언이라며 즉각적인 수정과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장 의원은 지난 24일 페이스북을 통해 “추 전 장관의 말씀은 명백한 장애 비하 발언”이라며 “해당 장애 비하 표현에 대한 즉각적인 수정과 진정성 있는 사과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장 의원은 “여야를 막론한 정치권 인사들의 장애혐오 발언은 아무리 지적을 당해도 좀처럼 고쳐지지 않은 채 끊임없이 반복되고 있다”면서 “차별금지법의 필요성을 여러 번 공개적으로 역설해오신 추미애 전 장관인 만큼, 본인의 차별적 언행에 대한 지적을 수용하고 개선하는 모범적인 모습을 보여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이상민 의원도 장 의원의 지적에 대해 “적절한 지적이고 이에 동의한다”며 “설마 추 전 장관께서 장애인 비하 의도를 갖고 그런 수준 이하의 표현을 한 것은 아닐 것이라 애써 짐작하려 하지만 잘못한 것이 틀림없는 만큼 서둘러 시정하고 사과하기 바란다”고 동조했다.

이 의원은 “누구든지 의식적이건 무의식적이건 다른 사람에 대해 함부로 차별적이거나 혐오적 언동을 해서는 안될 일”이라며 “그런데도 차별하고 심지어 혐오하고 조롱하는 또는 배제하는 반인륜적 행태가 여전하다. 우리 모두 깊이 성찰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그러자 추 전 장관은 “장애인 비하가 아니다”고 반박했다. 추 전 장관은 26일 페이스북 글에서 “일부의 표현을 놓고, 일부 정치인들이 오독하고 왜곡한데 대해 심심한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불쾌감을 나타냈다.

추 전 장관은 이어 “접두사 ‘외-’는 ‘혼자인’ 의 뜻도 있지만 ‘한쪽으로 치우친’이란 뜻도 있다”며 “이런 맥락에서 볼 때, ‘외눈만 쌍꺼풀이 있다’, ‘외눈으로 목표물을 겨누다’, ‘외눈하나 깜짝 안하다’는 표현에서 외눈은 시각 장애인을 지칭한 것이 아니며 장애인 비하는 더더욱 아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