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는 모습.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는 모습. /청와대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전세계적인 코로나19 백신 수급과 관련해 차질없는 수급 및 접종을 강조하면서도 정치권과 언론 등을 중심으로 이뤄지는 ‘백신 문제의 정치화’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 모두발언에서 “코로나와 같은 감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은 어느 한 나라가 자국의 문제를 해결한다고 해서 끝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어떤 문제보다도 국제적인 연대와 협력이 필요한데도 국제정치의 현실은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여유가 있을 때는 모든 나라가 한목소리로 연대와 협력을 말했지만 자국의 사정이 급해지자 연합도 국제 공조도 모두 뒷전이 돼 국경 봉쇄와 백신 수출 통제, 사재기 등으로 각자도생에 나서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는 백신 수급이 원활하지 못하자 드러난 각국의 ‘백신 이기주의’, ‘자국 우선주의’를 비판한 것이다.

그러면서 “우리는 국제적인 연대와 협력을 추구하면서도 그와 같은 냉엄한 국제 정치의 현실을 직시해야 하고, 그럴 때일수록 우리도 내부적으로 단합해 지혜롭게 대응해 나가야 한다”며 “우리와 형편이 다른 나라와 비교할 것 없이 우리의 형편에 맞게 계획을 세우고, 계획대로 차질없이 실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일각에서 백신 접종을 먼저 시작한 국가와 우리나라의 백신 접종 현황을 비교하며 ‘백신 무능론’을 제기하자, 이를 차단하고자 하는 발언으로 보인다. 

또 문 대통령은 4월 말까지 300만명, 상반기 중 1,200만명을 목표로 하는 정부의 백신 접종 계획을 언급하며 “정부는 접종목표의 이행을 자신하고 있고, 내부적으로는 플러스 알파를 더해 4월 말까지와 상반기 중의 접종 인원을 더 늘리고 집단면역도 더 앞당기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역설했다.

이어 “정부의 계획대로 4월 말까지 300만명, 상반기 중으로 1,200만명 또는 그 이상의 접종이 시행될 지 여부는 조금만 지켜보면 알 수 있는 일”이라면서 “정부의 계획대로 되지 않을 경우 충분히 문제제기를 할 수 있는 만큼 지금 단계에서는 백신 문제를 지나치게 정치화해 백신 수급과 접종에 대해 막연한 불안감을 부추기는 일이 없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같은 발언은 최근 정부가 미국 제약사 화이자와 백신 2,000만명분(4,000만회분)의 추가 구매 계약을 통해 9,900만명분의 백신을 확보한 데 따른 자신감을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야권 등에서 제기되는 백신 수급 불안 우려를 불식하고 내부 안정을 도모하려는 차원으로 보인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국민들의 코로나19 백신 수급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백신 확보를 위한 외교적 노력과 국내 생산 등을 병행하고 있다는 사실도 재차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오는 27일 청와대에서 방한 중인 스탠리 에르크 노바백스사 최고경영자를 접견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