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이 지난 27일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현안 질의를 하고 있다. 김 의원이 정부 기금으로 뉴스 포털을 만들자고 주장해 언론 장악을 위한 관제 포털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이 지난 27일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현안 질의를 하고 있다. 김 의원이 정부 기금으로 뉴스 포털을 만들자고 주장해 언론 장악을 위한 관제 포털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이 기존 양대 포털의 정보 편향성 문제를 지적하며 정부 기금으로 새로운 뉴스 포털을 만들자고 주장해 논란이 되고 있다.

신문기자 출신이자 문재인 정부 청와대 대변인을 지낸 김 의원은 지난 27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같은 당 최강욱·강민정 의원과 공동으로 주최한 언론개혁 정책 토론회에서 알고리즘 방식으로 배열되는 인터넷 포털 뉴스에 문제가 있다면서 이 같이 주장했다.

김 의원은 양대 포털의 뉴스 편집 방식에 대해 “개인 선호를 강화하는 효과를 낳아 정보 편향 문제를 야기한다”며 “현재의 포털은 일종의 정치적 포르노에 비유할 수 있고 가학성과 선정성, 패륜적 조롱에 타락했다. 질낮은 기사가 모이고 고여 악취를 풍긴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부 기금으로 ‘열린뉴스포털’을 신설해 신뢰할 만한 단체, 기관의 추천인으로 구성된 편집위원회를 통해 각 언론사가 선정, 추천한 뉴스를 검토하고 게재하도록 하는 방식”이라며 “정부는 지원만 하고 운영과 편집에 간섭하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어 “열린뉴스포털에 뉴스를 제공하는 언론사에 정부 광고를 우선 집행하는 방안도 고려해야 한다”며 “열린뉴스포털 가입 시 또는 일정 기간이 경과할 때마다 미디어바우처를 포인트로 지급해 양질이라 판단하는 기사에 후원하도록 하고 이를 언론사와 기자에게 지급하자”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김 의원의 주장은 언론 장악을 위한 관제 포탈을 만들자는 주장이라고 비판했다.

황규환 상근부대변인은 구두논평을 내고 “21세기에 공산국가에서나 있을 법한 관제 포털을 이야기하는 김 의원은 대체 어느 시대를 살고 있는가”라며 “차라리 저지른 실책과 무능이 너무나도 많은데, 뼈아프게 이를 지적하는 기사들을 고스란히 국민들에게 전달하는 것이 싫다고 솔직하게 고백하는 편이 나았다”고 비판했다.

황 부대변인은 “고작 언론개혁을 빙자한 언론장악을 하려고 국민들 마음 후벼 파며 국회의원직을 승계하고, 고작 속이 뻔히 들여다보이는 시대착오적인 관제 포털을 추진하려고 국회 국토위가 아닌 문체위로 간 것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어 “김 의원은 국회의원직 승계했다고 마치 면죄부를 받은 것처럼 연일 목소리를 높이지만, 국민들은 아직 땅 투기로 국민을 기만했던 김 의원을 용서하지 않았다”며 “그러니 부디 자중하시길 바란다”고 쏘아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