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더불어민주당 탈당을 요구하면서 여당의 비판을 받고 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더불어민주당 탈당을 요구하면서 여당의 비판을 받고 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임기 1년을 남긴 문재인 대통령의 민주당 탈당을 공개적으로 요구하자 “무례하다”며 발끈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안 대표가 과거 민주당을 탈당했던 전력을 들어 “탈당 전문가 답다”고 꼬집기도 했다.

신동근 의원은 10일 페이스북 글에서 “참으로 무례하다. 도대체 안철수 대표에게 정당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되묻고 싶다”며 “정당을 공당으로 생각하지 않고 자기 맘대로 다룰 수 있는 사당으로 생각하다 보니 너무나 쉽게 대통령 탈당을 입에 올린다고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신 의원은 “안철수 대표가 정당을 자기 정치적 목적을 위해 쉽게 만들고, 쪼개고, 탈당해서 버리는 일을 아무렇지 않게 하다보니 정당을 하찮고, 우습게 여기는 것으로 보인다”며 “그런 식의 사고라면 서울시장 단일화 경선에서 패배했을 때 왜 안 대표는 탈당하지 않았냐고 묻는다면 뭐라고 답변할지 궁금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치인에게 가장 소중하고 무서운 것이 바로 정당이다. 지금쯤이면 안 대표가 깨달았을 만도 한데 그러기가 쉽지 않은가 보다”라며 “이 또한 불행한 일”이라고 꼬집었다.

전용기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역시 탈당 전문가다우시다. 가타부타 탈당하라 요구하면 되겠나”라며 “대통령께서 탈당하시면 남은 임기 1년 동안의 국정이 제대로 될 수 있을까”라고 따져 물었다.

전 의원은 “오늘 안 대표가 쏘아 올린 ‘탈당포’가 국민으로 하여금 안철수 대표를 ‘탈당 전문가’로, 미래보단 과거에 집착하는 구태 정치인이라 새기지 않을까 우려스럽다”며 “부디 당신께서 이끄시는 정당이나 잘 신경 쓰시고, 한시바삐 탈당 트라우마에서 벗어나시길 바란다”고 쏘아붙였다.

한편 안철수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이제 더 이상 친문 계파의 수장으로서 대통령직을 수행해서는 안 된다”며 “대통령의 탈당은 국가 미래를 위해 중요한 향후 1년 동안 진영 논리에 휘둘리지 않고 오직 나라와 국민 전체를 위해 일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탈당을 요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