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 오기 전에 자동차 에어컨 관리 필수”
필터 교체·냉매 점검·송풍구 청소 등 꾸준한 관리해야

/ 아이스톡
자동차 에어컨을 쾌적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관리가 필수다. / 아이스톡

시사위크=제갈민 기자  올 여름 기록적인 무더위가 찾아올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다가오는 여름 시원한 차량 이용을 위해서는 자동차 에어컨 관리가 필수다. 자동차 에어컨 관리를 하지 않으면 작동 시 냄새가 나거나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는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직영중고차 기업 케이카(K-Car)는 쾌적한 차량 실내 환경을 위한 에어컨 관리법을 소개했다.

먼저 에어컨 필터를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한다. 오랜만에 에어컨을 켜면 불쾌한 냄새가 날 시 필터가 각종 세균 및 곰팡이에 오염됐을 가능성이 농후하다. 곰팡이는 냄새뿐 아니라 운전자의 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또 필터에 먼지가 쌓이면 소리만 크고 송풍구로 나오는 바람이 약해진다. 에어컨 필터는 5,000~1만㎞ 주행 혹은 6개월 마다 교체하는 것을 권장한다.

다음으로 차량 운행 시 에어컨을 작동했다면 목적지에 도착하기 5~10분전 ‘A/C 버튼’을 눌러 에어컨만 끄고 바람(송풍)만 나오게 해야 한다. 공조기 내부의 습기를 말려줘야 세균 및 곰팡이 증식을 막을 수 있다. 송풍모드로 공조기 내부의 습기를 말릴 때는 외기순환으로 설정한 후 온도설정은 ‘LOW(최저)’, 바람세기를 최고로 설정하면 빠르게 건조가 가능하다.

이러한 관리가 번거롭다면 시동이 꺼지면 자동으로 건조 시켜주는 애프터블로우(After Blow) 제품을 구매해 장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에어컨 바람이 시원하지 않다면 냉매를 확인해야 한다. 냉매가 부족하거나 유출되면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으므로 냉매의 누설 여부를 점검 후 보충하면 된다.

최근에는 환경문제로 인해 신냉매(R1234yf)가 적용된 차량이 많다. 에어컨 냉매를 보충할 때는 냉매의 종류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엔진룸 내 스티커를 통해 냉매 타입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냉매를 교체해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엔진룸 내 전동 팬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비전문가가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려우니 정비소의 점검을 받는 등 조치가 필요하다.

자동차 에어컨의 송풍구에 쌓인 먼지는 세균, 곰팡이가 번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준다. 간단하게 면봉이나 젤리클리너와 같은 제품으로 송풍구 구석구석 청소해주면 보다 쾌적하게 차량을 이용할 수 있다. 오랫동안 에어컨 및 송풍구 관리를 하지 않았다면 전문업체에 에바크리닝을 맡기는 방법도 있다.

황규석 케이카 진단실장은 “에어컨을 가장 쉽고 간단하게 관리하는 방법은 주기적으로 송풍구를 청소하는 것”이라며 “애정을 가지고 관리한 차는 되팔 때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으므로 필터 교체 등 작은 부분도 신경 써서 관리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